이 와중에 스무 살 - 제1회 창비교육 성장소설상 대상 수상작 창비교육 성장소설 7
최지연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무 살,

무언가 새로운 인생이 시작될 것만 같은데

『 이 와중에 스무 살 』

최지연 장편소설 / 창비







성장소설상 대상 수상작인 <이 와중에 스무 살>... 마치 쉼없는 경쟁 속에 열심을 다해 달려 결국 멋진 성인이 되었구나~하고 안심하고 싶었던 소설이었습니다. 20대 책추천으로 가득 응원하면서 모두가 이만큼 힘내어 살고있다고 말이죠. 하지만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덮고 난 뒤에는 마음에 담아두었던 응원의 메세지를 입밖으로 내놓지 못했어요. 이유는 책의 주인공처럼 이만큼 힘들지 말았으면해서... 응원조차도 왠지 입바른 말 같아서 말이죠...

솔직히 말하면 독자인 나는 이보다 더 가난하고 불우한 삶을 살았어요. 일찍 집에 들어가기가 무서웠고 시험기간조차도 늦게까지 전기불을 켜고 있을 수도 없었거든요. 다행이라고 할까요? 결핍이 반복되니 나름의 방법으로 삶의 방향을 찾아 무난히도 노력했으니까요. 그 또한 평탄한 길은 아니였지만 <이 와중에 스무 살>을 만나고 보니, 그럼에도 바라고 노력한다면 삶은 결코 어둡지만은 않다는 희망을 저버릴 수 없었습니다.






주인공 은호는 엄마가 원하는대로 공부만 잘 해서 원하는 대학에 가면 뭐든지 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어요. 하지만 시키는대로 했을 뿐이지 대학에 가서 딱히 무엇을 해야할지 몰랐습니다. 은호는 그저 엄마의 꿈이었거든요. 자신이 이루지 못했던 삶이 딸이 대신 이루어줄거라는 이상과도 같은 존재... 은호는 그렇게 엄마가 원하는 아바타로 살고 있었답니다. 무조건 좋은 대학에 가서 공무원으로 살라고 말이죠.



그때의 엄마가 지금의 나처럼 이십 대라는 생각을 하면 가슴이 먹먹해진다.

무르고 허약한 내 청춘에 비하면 엄마의 청춘은 돌처럼 단단했다.

지금 나는 이렇게 무력하고 무능한데

엄마는 그 나이에 어떻게 그러고 살았을까.




엄마는 스무 살에 나를 낳았다고 했어요. 생일이 빠르다고 해도 믿을까 말까했는데 스무 살에 낳았다며 학교생활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거든요. 어쨌든 스무 살에 나를 낳았다고 해도 이미 고등학교때 임신을 했다는 사실은 입밖으로 내어 말하지 않았습니다... 엄마에겐 나밖에 없고 너만큼은 나처럼 살지 말라고 귀에 딱지가 붙도록 그 이야기를 들었거든요. 어쨌든 엄마가 원하는 대학에 들어왔는데 도무지 뭘 해야 할지, 무엇이 나의 성향과 맞는지 알 길이 없었습니다. 그저 고립된 집에서 벗어나 자유를 누린다는 생각밖에 없었고, 대학생활중에도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아르바이트는 계속해야 했거든요. 

문제는 어느날 갑자기 짐을 싸들고 나의 자취방에 영역을 차지한 엄마때문에 자유를 잃었다는거... 남자친구와는 붙어서 누워있음 됐지만 엄마와는 그렇게 지낼수가 없어서 앞으로 닥칠 트러블이 걱정되기 시작했답니다. 엄마는 왜 그렇게밖에 살지 못할까요? 매일을 전투적으로 사는 엄마를 볼때면 답답하기도 하고 예쁘고 날씬한 몸매를 보면서 "엄마에게 남자가 생겼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하게 됐습니다.

<이 와중에 스무 살>은 성인이지만 아직은 미숙한 젊은 청춘들의 삶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답니다. 삶의 가능성은 희박하고 앞으로 나빠졌으면 더 나빠졌지, 좋아질 일 없는 청춘의 삶... 과연 주인공 은호는 그렇게 바라던 작은 희망과 마주할 수 있을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세상은 살 만한 세상이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 와중에 스무 살>은 내가 어떠한 삶을 살고 있더라도 나를 지켜봐 주는 이들이 존재한다는 희망을 갖게 합니다. 매일이 좌절의 시간이라 할지라도 어느 한켠에서는 작은 빛이 발한다는거... 미처 내가 보지 못했더라도 노력이 겹겹이 쌓이면 결국엔 내곁에 가까이 다가와 있다는 것을요...

내일이 보이지않는 오늘이지만 다시금 새로운 날의 해가 뜨고 마치 오늘의 안녕을 말하듯 응원의 힘을 전해주면서 위로의 메세지도 전해줬지요. 모두가 이러한 매일을 보내고 있으니 힘냈으면 좋겠다고... 오늘도 지치고 힘든 그들에게 <이 와중에 스무 살>, 이 성장소설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