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어드 - 인류의 역사와 뇌 구조까지 바꿔놓은 문화적 진화의 힘
조지프 헨릭 지음, 유강은 옮김 / 21세기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의 역사와 뇌구조까지 바꿔놓은

문화적 진화의 힘

『 위어드 : WEIRD 』

조지프 헨릭 / 21세기북스








현대 서구 문명의 번영을 가져온 5가지 키워드... 그것을 인구집단으로 표본을 삼아 분석한 바, '이상하다'라는 부정적 의미를 부여한 WEIRD라는 이름은 Western (서구의), Educated (교육 수준이 높은), Industrialized (산업화된), Rich (부유한), Democratic (민주적인)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또 하나! 타인의 행동과 결정을 지켜보면서 나 스스로도 변화하며 진화한다는 이론인 '공진화' 또한 눈에 띄었는데 <위어드 : WEIRD>는 이런 독특한 인간의 심리와 사회적 제도의 변화를 통한 문화의 발전이 세계화로 뻗어가며 발전하게 된 인류의 역사를 보여주고 있었다.




서구의 독특한 심리, 문화, 제도는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게 되었을까?



이 책을 읽으며 문득 생각났던 점은 최근 병역문제로 시끄러웠던 BTS... 위에서 언급한 '공진화'를 통해 현재의 우리는 SNS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존재가 됐다는 점에서 문화의 진화가 주는 심리적 문제가 적지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공감했다는 것이다.

K-POP이 유명세를 타며 BTS가 인종차별과 폭력반대 인권운동 현장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어 나를 사랑한다고 말하라고, 우리가 함께하겠다는 메세지는 전 세계의 선한 영향력을 미치며 자국의 선호도와 국익을 동시에 가져왔다는 점에서 이 책이 말하고자하는 인문학적 메세지는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진리를 선보인 것이다.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총,균,쇠'보다 재미있고,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의 발자취를 잇는다는 이 책은 심리학과 경제학을 바탕으로 한 사회의 진화와 종교의 역할이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미쳤는지 만나보도록 한다.







당신은 누구인가?

어쩌면 당신은 WEIRD일지 모른다.

서구의 Western, 교육 수준이 높고 Educated,

산업화된 Industrialized, 부유하고 Rich, 민주적인 Democratic

사회에서 자란 사람일지 모른다.



「행동과학과 뇌과학」이란 저널에서 발표했던 《세계에서 가장 이상한 사람들?》이란 논문에 활용된 인구집단에 WEIRD'란 이름을 붙였다는 저자는 <위어드 : WEIRD>가 의미하는 5가지 키워드가 인류에 바라는 바이지만 인류 전체를 대변하기엔 어려운 현실이라고 한다. 과거 농민으로서만 살았던 인간은 앞으로의 발전 전망과 고용의 기회 등이 중요치 않았지만 문해력과 학교 교육의 확산으로 인한 종교적 신념이 중요한 역할을 하여 진화를 이루었다.

가장 관심이 갔던 인간의 심리와 사회의 진화론에서 심리학적 관점으로 인간은 대단히 개인주의적이라 주장했던 부분이었다. 시간을 두고 맺는 관계적 맥락으로 행동이 바뀐다는 한국과 일본 그리고 관계적 맥락과는 무관하게 일관된 행동을 한다는 미국인의 사례 예시를 들었는데, 이러한 증거로 자존감과 긍정적인 자아관은 WEIRD현상이라 했다. 쉽게 말하면 내면에서 비롯된 도덕적 기준의 자기평가는 죄책감 그리고 사회적 기준의 판단으로 심판을 받게되어 간접적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수치심이란 것이다. 그래서 경제적 번영이나 자유로운 정치제도의 강화는 개인주의 또한 강하게 만든다는거...

인간은 학습하도록 진화했다는 버클리의 말에 의하면, 인간은 문화적 종으로 지식의 축적으로 진화하며 사회의 규범을 만들고 경험하려는 욕구를 통해 자신의 것으로 들여와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을 교정한다는거... 그렇게 공존하는 인간사회를 공동체로 만들어 존중받기 위한 삶을 영위한다는 것이다. 이 벽돌책에서 들려주는 것이 과연 이것뿐일까?


세계는 독특한 그물망으로 연결된 가족을 시작으로 종교집단까지 이상한 집단을 탄생시켰다고 한다. <위어드 : WEIRD>는 심리적, 문화적, 사회적 제도 등의 인류의 역사를 인문학적 사실로 서술한다. 이 책은 오랜기간의 고찰과 앞으로의 문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문학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