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령 2
전형진 지음 / 비욘드오리진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금주령 2 』

전형진 / 비욘드오리진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란 속담이 있다. 썩어 빠진 관료 밑에 콩고물을 얹어 먹으려 더 야비하게 갈취하는 하급 관료들이 있으니, 힘들고 병드는 건 민초뿐이다. 지금의 현실과 다를바 없는 부정부패와 권력의 남용을 보면서 치가 떨리도록 변하지않는 지긋한 행태에 몸서리가 쳐진다. 

조선의 영조라하면 인재를 고르게 등용하자는 탕평책을 실시한 임금으로 붕당정치의 폐해를 막으려 했지만 치열한 당파싸움으로 정치적 이권만 얻으려 했으니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패한 정책이라 말하고 있다. 이 책과 연결지어 생각해 보자면 금주령을 통해 밀주를 유통하여 자신의 배를 불리고자했던 관리들을 척결하려 했지만, 힘없는 군주의 설움이랄까...? 불법을 종용하여 오히려 민초를 압박하는 관리들의 추잡한 모습만 마주하게 된다.

<금주령> 두 번째 이야기에서는 윗선의 계략으로 죽임을 당한 선대의 후손이 장성하여 그 뜻을 이어받아 복수와 응징의 칼날을 그려낸다. 처참한 도망자의 삶뿐만 아니라 숨기고 싶어도 숨기지 못했던 태생의 비밀... 그리고 복수를 위한 피비린내나는 살육의 현장을 맛보게 되는데, 과연 후손들은 선대에 못이룬 과업을 실현시킬 수 있을지... 





검계의 진짜 목적은 파괴와 살인이었다.

조정에서 일어나는 갖가지 암투에서 살아남기 위한 고관들이

우리를 이용하여 정적을 암살하고

그 집의 여식과 부인을 짓밟으며,

상대에게 흠이 될 만한 일을 꾸며 멸문을 당하게 만드는 것,

그것이 검계의 진짜 존재 이유였다.


















금주령을 이용하려는 자들을 척출하고자했던 장붕익... 누군가를 만나기로 했으나 정체는 밝힐 수 없다는 그는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된다. 이후 검계가 장붕익의 집을 급습했고 자손들은 이학송의 도움을 받아 급하게 묘적사에 몸을 숨긴다. 몇년이 지나 묘적사를 찾은 이학송은 장붕익과 너무나도 닮은 손자 기륭이 무과를 치르게 할 요량으로 무술을 가르치게 된다.

왕의 어명을 무시하고 산곡주를 계속 만들라는 관리의 억압을 피한 양일엽 또한 죽임을 당한다. 뱃속에 아이를 품고 심마니 천덕을 향해 도망했던 그의 자손들도 산 속을 헤매는 도망생활을 하는데 양일엽의 손녀 양숙영 또한 태생의 비밀을 알고 복수의 칼날을 세우며 가문의 영혼인 산곡주를 잇는다.

어느시대나 세상을 어지럽히는 자들이 존재하기 마련이라하지만 검계라는 자들의 행태는 눈 뜨고 봐줄수가 없다. 검계의 회주였던 표철주를 몰락시키고 이철경이 장악하는듯 했으나 윗선의 힘으로 다시금 정세가 뒤바꼈으니 왕실뿐만 아니라 비밀리에 움직였던 이들 모두 사면초가였다. 문제는 당시 영조는 사도세자에게 대리청정을 행하게 하였으나 이선이 금주령은 민초들의 삶을 나아지게하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발언으로 미움을 사게 된다. 어쨌든 사도세자 이선은 묘적사를 찾아 비밀군사조직인 묘적을 탄생시킨다. 과연 금주령이 말하고자했던 정의는 실현되는 것일까?

드러날 것 같지 않았던 검계의 절대권력이 서서히 밝혀짐에 따라 <금주령>의 피비린내나는 혈투의 끝이 보이는 듯 했다. 탄탄한 스토리에 실감나는 문체를 더해 가독성은 그야말로 최고였다 말하고 싶다. 게다가 드라마로 만날 수 있다고 하니 아마도 인기는 따 놓은 당상이 아닐까 싶다. 자신이 충정을 바칠 대상은 오로지 백성이니, 백성의 칼이 되겠다는 기륭의 말이 짙게 새겨졌다. 권력은 휘두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거 주어진 일에 책임지는 것이 아닐까? 지금을 살고 있는 우리의 옳은 길이 무엇인지 오랜시간 생각하게 했던 소설 <금주령>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