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고바야시 서점에 갑니다
가와카미 데쓰야 지음, 송지현 옮김 / 현익출판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힘들 때마다 달려가고 싶은 서점이 있다!

『 오늘도 고바야시 서점에 갑니다 』

가와카미 데쓰야 / 현익출판







북큐레이터를 아시나요? 보통 큐레이터라고 하면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작품을 관리하며 전시 그리고 홍보를 하는 사람이라고 알고 계실겁니다. 북큐레이터란 사람과 책을 연결하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고 관련 활동을 바로 북큐레이션이라고 합니다. 몇년간 열심히 배우고 활동하며 강연과 지역도서관에 봉사도 했던 저라서 그런지 이 책을 읽는내내 입가에 미소가 가득 담겨지게 되었네요. 

덕분에 책을 대하는 자세가 달라졌다고 해야할까요? 주제에 맞는 그림책을 찾아 함께 연구하고 어떻게하면 아이들에게 더욱 재미있고 의미있는 책읽기가 될 수 있을지 무척이나 열정을 다해 움직였던 것 같아요. 어린이 출판사와 협회의 지원을 받아 카페에 다양한 주제로 전시도 하고 잠시 쉬었다 가는 길에 책장에 무심코 손이 닿을만한 책들을 말이죠.

<오늘도 고바야시 서점에 갑니다>는 출판 유통회사에 취직한 새내기 사원의 고군분투를 그렸는데요. 어려울 때마다 자신의 인생을 들려주며 기발한 아이디어를 선사하는 따듯한 서점주인과의 만담이 들어있답니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책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왠지 책이라는걸 한번 읽어보고 싶다는 마음을 갖게하는 소설이었죠. 






왜 우리 서점에서 우산을 팔기 시작했는지 궁금해?

네, 궁금해요.

긴 이야기인데 괜찮을까?

괜찮을 거예요, 아마.



책은 좋아하지 않지만 그냥 대기업에 가고 싶었던 오모리 리카는 대형 '출판유통회사 다이한'에 입사하게 됩니다. 자신을 매번 '나 같은 게'라고 말하는 리카는 여행도 좋아하지 않고 타인과의 관계 또한 불편해 하는 성격으로 이번 신입 오리엔테이션이 부담스럽기만 했는데요... 

어김없이 돌아온 자기소개 시간... 거짓말 하나 "취미는 독서예요", 거짓말 두울 "좋아하는 작가를 찾는 중이니 추천 좀 해주세요"... 그렇게 두 개의 거짓말을 하고 실습을 나선 리카는 책이 모이는 물류센터와 막대한 지출과 먼지를 뒤집어 써야하는 반품센터를 마주하게 됩니다. 쉽지 않으리라 생각은 했지만, 진심으로 난감했던 일은 도쿄가 아닌 오사카로 발령이 났다는 것이지요. 게다가 출근 첫날부터 서점으로 연수를 나갔던 그녀는 치명적인 실수로 '고바야시 서점'에 잠시 맡겨지게 되는데...

처음이라 모든 것이 낯설었던 리카는 고바야시 서점의 유미코 씨를 만나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서점에서 진행하는 북페어와 이벤트를 성공리에 마무리하고 책과 사람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돈독히 해 주었지요. 처음부터 끝까지 따듯함을 선사했던 소설 <오늘도 고바야시 서점에 갑니다>는 동네 작은 책방을 들를 때마다 생각날 거 같네요.

특히 고바야시 서점은 1952년부터 약 70년간 운영해 온 작은 서점으로 실제 존재하는 곳이며 영화로도 제작되었다고해요. 유미코 씨는 여전히 이야기 하는 것을 좋아하니까 혹시 이곳을 찾을 기회가 있다면 시간을 넉넉히 잡고 가라고 합니다. 왠지 가보고 싶지 않나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