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아씨들 1 열린책들 세계문학 278
루이자 메이 올콧 지음, 허진 옮김 / 열린책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린책들 세계문학 278

『 작은 아씨들. 1 』

루이자 메이 올컷 / 열린책들






어렸을 때 동화책으로 만났던 작은 아씨들은 내 삶의 소망과도 같았다. 가난했지만 서로에게 의지가 되었고 힘든 일이 벌어지면 누구하나 도망치지않고 함께 극복해 나가려했던 대담한 여성들... 무시받고 천대받아도 그녀들은 끊어지지않는 끈으로 단단히 묶여져 절대 흐트러지지 않았던 모습으로 기억에 각인되었다. 특히 독자인 나로서도 자존심과 생활력이 강했던 조와 같은 둘째였기에 그녀만을 응원했던 기억도 뭉실 떠오른다. 지금은 뭐랄까? 어른으로 성장하여 결혼을 하고 사랑하는 남편과 아이들이 있기때문일까? 오랜시간이 지나, 다시 만나게 된 이 책에서 유독 마치 부인의 모습만을 좇게 되었다.

<작은 아씨들.1>에서는 천로 역정의 크리스천처럼 가난한 자신들의 상황을 마주하고 앞으로의 노력으로 성실히 성장하는 그녀들의 다짐을 보여주고 있다. 가난때문에 새 드레스는 입을 수 없지만 아름답게 꾸밀 수 있는 솜씨가 있었고, 넉넉하진 않지만 자신에게 할당된 음식을 나누어줄 수 있는 마음이 있었으며, 사교보다는 그녀들만의 놀이로 한 편의 추억거리를 만들 수 있었던 그녀들이었기에 이 책은 모든 소녀들의 희망의 메세지라 할 수 있다. 혹시 책 속에서 나와 닮은 친구를 만나게 될 수도...




사랑하는 딸들아,

난 너희에게 바라는 게 많아.

하지만 세상에 빨리 나가기를 바라지는 않아.

(중략)

난 너희가 자존심도 마음의 평화도 없는 왕비가 되는 것보다는

행복하고 사랑받고 만족하는

가난한 남자의 아내가 되는 것을 보고 싶구나.



선물이 없는 크리스마스는 진짜 크리스마스가 아니라는 투덜거림으로 시작하는 <작은 아씨들>은 가난한 그녀들의 현실과 청교도적 삶을 옅볼수 있는 대목이었다. 배우가 되고 싶은 첫째 메그는 온화하고 상냥하지만 허영심이 있었고 책벌레라는 별명을 가진 둘째 는 활발한 성격에 정도 많지만 급한 성미탓에 잦은 실수를 하는 소년같은 소녀이다. 누군가 자신에게 말을 건넬까봐 수줍어하는 셋째 베스는 피아노치는걸 좋아하지만 몸이 약한 어린 천사이며 귀여운 사고뭉치인 막내 에이미는 자기만 아는 이기적인 면도 있지만 기쁜 일이 있으면 가장 먼저 소리치는 활력소같은 존재이다.

크리스마스의 첫 만찬을 추위와 굶주림에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나눴던 작은 아씨들... 초라하고 형편없는 집에 옹기종기 모여 앉은 아이들에게 안락함을 남겨줬던 그녀들의 소식을 들은 로런스씨는 우정의 마음으로 한밤의 작은 성찬을 선물한다. 우연의 계기로 로런스씨의 손자 로리와 인연이 닿았던 그녀들은 함께 성장하며 희노애락을 느끼게 된다. 

특히나 성장하는 딸들에게 돈과 화려한 집보다 더욱 소중한 게 무엇인지 조언하는 마치 부인의 모습이 깊게 새겨졌다. 뒤에서 든든하게 응원해 주는 조력자로 바쁜 일상에서도 자신의 딸들을 세세히 돌봤고 저녁시간 아늑한 벽난로 앞에 모여앉아 따뜻한 응원을 아끼지 않았던 마치 부인을 보며 닮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 순간이기도 했다. 자신의 딸들이 아름다운 경험을 했으면 좋겠고 삶을 현명하게 이끌길 바란다는 바람이 작은 아씨들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작은 아씨들>이 여전히 사랑받는 이유는 아마도 삶의 위로가 아닐까 싶다. 이만큼은 힘들 수 있고 이정도면 이겨낼 수 있다는 그녀들의 수많은 메세지... 서로 대화하면서 해결방법을 찾고 꿈 꾸는 그녀들을 마음껏 응원해 주는 든든한 사람들... 그 믿음을 저버리지 않기 위한 노력이 모여 힘들고 지친 독자들의 삶을 위로하는 것 처럼... 작은 아씨들의 성장을 보며 우리 아이도 이렇게 컷으면 좋겠다는 바람과 나의 다짐을 다시금 마주하게 된 시간이었다. 성장한 그녀들의 모습이 기대되 얼른 다음편으로 이어나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