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비록 - 임진왜란에 관한 뼈아픈 반성의 기록 클래식 아고라 1
류성룡 지음, 장준호 옮김 / arte(아르테)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래식 아고라 01

『 징비록 』

임진왜란에 관한 뼈아픈 반성의 기록

유성룡 / arte





누가 그 시대의 역사를 기록 하느냐에 따라서 인식이 달라질 수 있음을 확실히 집고 넘어가야겠다. 얼마전 전 국민을 뒤흔든 시민촛불도 누군가는 정의로 또 다른 누군가는 악의로 그려내고 있으니까... 잘못된 과거를 되풀이하지 않기위해 절대권력을 행하는 국가들 사이에서 민주주의로 거듭나려는 우리나라는 지금 올바른 길로 가고 있는지 이 책을 통해 다시금 마주할 수 있을 듯 하다.

임진왜란 당시 좌의정과 병조판서를 겸하면서 군사와 외교의 핵심인물이었던 유성룡이 참혹했던 임진년의 왜란 이후를 써내려간 기록이 바로 <징비록>이다. 그가 겪었던 임금의 피난길 그리고 명나라와 교섭을 이끌어내는 중심에서 다시금 회귀하기까지의 기록은 그의 자전적 반성이라 할 수도 있겠다. 관직에서 물러난 유성룡이 수기로 작성해 현재 국보로 지정되어 있지만 자기반성이 부족했다는 비판적 시각도 있었으니 아마 이순신의 백의종군때문인듯 하다. 역사의 기록은 오늘을 말한다. 국란을 극복한 인물이 있었기에 지금의 우리가 존재할 수 있으니까...





소인은 나라에서 이 성을 버리려 한다는 말을 듣고

분개한 마음을 참지 못해 이렇게 망령된 짓을 한 것입니다.

지금 말씀을 들으니 소인은 비록 미련하고 어리석으나

가슴이 다 후련해집니다.



일본의 사신 다치바나 야스히로가 가져온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서신으로 이 책의 서막을 연다. 당시 일본과의 교류가 활발하지 못했던 찰나에 일본이 명나라와 국교를 맺고자하니 조선이 이러한 뜻을 명에 전달해주길 바란다. 그렇지 아니하면 그동안의 평화로웠던 기운을 잃게 되리라는 서신을 개의치않았던 것이 화근이 되어 임진년의 악몽이 시작되었다. 게다가 누군가는 머지않아 변이 닥칠거라 말하고 누군가는 민심이 흔들릴까 두려워 안심하라 했으니 당시 선조는 안심을 택하고야 만다.

사실 일본은 조선의 길을 터 명을 치려는 목적으로 순식간에 평양까지 함락하고 만다. 급박한 상황에 서쪽으로 피신하려했던 선조는 백성의 길막음에 잠시나마 지체되었지만 "명나라 군사의 구원을 받아 앞으로의 일을 도모하려한다"는 입바른 말에 도주의 길을 열어주었고 주인없는 조선은 너무나 쉽게 무너져 버린다. 다행히 우리에겐 굳건한 신념이 있었으니 바로 이순신과 의병이었다. 군수물자를 충당하기 위해 추가 병력을 보내던 일본군... 내륙으로는 의병이 막고 바닷길은 이순신이 막아냈으니 이 토벌작전으로인해 조선은 희망의 불씨를 꺼트리지 않았다.

임진왜란은 일본의 침략으로 시작되었지만 이미 서신으로 경고를 했고 그것을 간과했던 능력없는 인물들의 책임 또한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것이 <징비록>을 논하는 최근의 인식이라 한다. 다행히 국란을 극복하여 나라를 잃지 않았기에 이러한 논란도 있을터라 개인적인 생각을 끄적이기가 몹시 조심스럽기도 하다. 그럼에도 관직의 중심에 있었던 유성룡이 이 수기를 통해 자기반성과 존폐위기에 선 국가의 중요성을 보여주려했던 것이 아니었을까 싶었다. 이 책을 보자니 전장 중에 써내려갔던 이순신의 '난중일기'도 만나보고 싶어졌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