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무늬 상자 특서 청소년문학 27
김선영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붉은 무늬 상자 』

김선영 / 특별한 서재

 

 

 

 

 

나이가 한살 한살 먹어갈수록 입을 다물고 불안에 맞서 용기를 내어야겠다고 다짐을 하게 됩니다. 엄마인 나로서는 아이가 성장하면서 겪는 불안들이 문득 저로부터 나온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저 그 시기에 맞춰 좋아하는 것에 빠지고 나름의 인생길을 다지는 중인데 어른이라며 아이들의 생각을 제지하고 있는 건 아닌지 몹시 미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붉은 무늬 상자>는 아토피를 앓고 있던 주인공 벼리가 공기좋은 시골 학교를 다니면서 순수할 것만 같은 외진 곳의 어두운 면모를 마주하게 됩니다. 보이지않는 폭력에 눈을 돌려버리지만 어떠한 사건을 계기로 무언의 방관자로서의 내가 불의에 맞서기까지의 용기를 그려낸 이야기... 바로 '붉은 무늬 상자'였어요. '시간을 파는 상점'의 저자가 또 한번 들려주는 청소년 성장소설의 주제는 '용기'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도 누군가에게 닿을 수 있는 용기가 전염되길 간절히 바라봅니다.

 

 

 

죽어야 할 것 같았다.

죽어야 끝날 것이다.

지워지지 않는 낙서가 영원히 나를 따라다닐 것이다.

 

 

 

아토피때문에 공기좋은 산골 마을 이다학교로 전학을 간 벼리... 그곳을 향하던 중 무엇에 이끌렸는지 수풀에 우거져 다 쓰러져 가는 폐가가 엄마 눈에 띄었습니다. 과거 외조부모님과의 추억을 회상하며 눈물짓던 엄마는 그곳에 정착하겠다며 덜컥 그 집을 구매하고 말았지요.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아토피를 앓고 있는 딸을 위해 손수 집을 꾸며나가겠다고... 그렇게 엄마의 손이 닿는 곳마다 그늘진 집에 빛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어느덧 집의 형체가 보였을 때... 마루위에 덩그러니 놓인 구두와 붉은 무늬 상자가 눈에 띄었어요.

"  이 집에 살던 열일곱 살 난 딸이 죽었단다.  "

붉은 무늬 상자 안에는 예전에 살던 고등학생 여울의 다이어리와 인형이 들어있었답니다. 생각없어 건넨 한 마디로 자신을 비약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벌어지지도 않은 사건을 만들어 벼랑 끝에 내몰리게 했던 소문들... 그로인해 파탄한 가정은 온데간데 자취를 감추고 말았지요. 피해자는 존재하지만 잘못을 뉘우치거나 책임지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또한 벼리가 다니고 있는 이다학교 또한 불안하긴 마찬가지... 과연 친구들은 목소리를 내어 불합리함에 맞설 수 있을까요?

 

무언의 방관자로 그리고 자신에 대한 편견에 용기를 내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학교생활에 대해 아이와 얘기하다보면 터무니없는 말들이 많이 오고가거든요. 거침없이 내뱉는 말은 기본이고 사귀는 친구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다 드러내놓는 것을 보고 무엇이 옳고 그름을 따지기보다 입을 다무는 게 낫다고 생각하더라구요. 잘못된 것을 말하면 지적질을 한다며 공격의 대상이 되면서 화살받이가 되기도 한다면서요...

 

<붉은 무늬 상자>는 '진정한 용기'에 대한 청소년 성장소설로 또 한걸음 내딛는 마음을 다잡아주고 '실천에 대한 용기'를 이끌어 줬던 이야기였어요. 모두가 맞다고 할 때 아니라고 말 할 수 있는 용기... 이 말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테니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