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래스 호텔 스토리콜렉터 101
에밀리 세인트존 맨델 지음, 김미정 옮김 / 북로드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토리콜렉터 101

 『 글래스 호텔 』

 에밀리 세인트존 맨델 지음 / 김미정 옮김 / 북로드

 

 

 

 

 

버나드 메이도프라는 실존 인물이 벌였던 희대의 사기극... 그것을 모토로 출간된 <글래스 호텔>은 그야말로 투명하게 보이지않는 실체없는 돈의 움직임을 그려내고 있었다. 당시 나스닥증권거래소의 위원장을 임명받아 월가의 거물로 인정받은 그의 폰지사기 금액이 72조억 이상이라고 하니 금융경제가 흔들리고 이를 견디지 못하고 삶을 포기한 이들도 적지않았던 터라 그야말로 혼돈의 시대였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루나 코인의 상장폐지로 개인투자자의 손실이 대거 일어나면서 국가가 나서서 코인시장의 실체를 조사하고 안정을 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속속들이 나오고 있는데, 특히 은행 예금 금리가 낮아지면서 투자상품에 눈을 돌리던 개인들의 간지러움을 시원하게 해소시킬 수 있는 스테이블 코인 즉 루나코인으로 자금이 대거 이동하게 된 사실... 하지만 국제사회에서 실체없는 돈의 가치가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인지 여전히 논란이 되는 상황에 무차별적으로 코인을 뽑아냈음에 결국 나락으로 치닫게 되었다는 점...

 

<글래스 호텔>은 미스터리라는 의문의 스토리로 남겨져 있지만 실제 사건을 통해 누군가의 삶을 쥐락펴락 하는 지능적인 사기꾼이 쉼없이 등장할 것을 경고하고 있다. 과연 이들의 말로는 어떻게 될 것인지,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넘길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할 것이다.

 

 

 

'깨진 유리 조각을 삼켜라'

카이에트호텔의 동향 유리 벽에

누군가 에칭 펜으로 낙서를 해놓았다.

글자에서 줄줄 흘러내린 허연 산성용액에

유리창이 패었다.

 

 

각자의 세상에서 저마다의 삶을 살았던 배다른 남매... 어린 시절의 혼돈을 이겨낸 듯 그들은 다시 같은 곳에서 만나 배로만 닿을 수 있는 카이에트호텔에서 일을 하고 있다. 은 청소원으로 그리고 빈센트는 바텐더로... 부두위에 지어진 그곳은 핸드폰조차도 터지지않는 오성급호텔로 현실에서 도피하고 싶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다.

 

고즈넉한 어느날... 후드를 뒤집어 쓴 의문의 누군가가 로비벽에 '깨진 유리 조각을 삼켜라'라는 메세지를 남겼고 자살을 종용하는 듯한 섬뜩함에 그곳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뿐이었다. 그 사건의 범인으로 의심을 했던 매니저 월터는 폴을 해고 시켰고 호텔 소유주의 눈도장을 받았던 빈센트는 몇년 후 트로피 와이프로 조너선 알카이스트 옆에 서게 된다. 어마한 자금을 운용하는 투자회사로 사실은 희대의 사기꾼이었다는 거... 찰나의 판단 실수로 인해 사람들이 무엇을 잃어가고 있는지 직시하게 해주는 스토리였다.

 

밑 빠진 독에 물을 채우기 전에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원인부터 파악하라...!! 투자자를 모집해 거대 이율을 지급하고 다음 투자자를 현혹해 그것을 매꿔주는 폰지사기... 은행 이율이 낮아지면 어김없이 나타나는 투자사기는 높은 이율로 투자심리를 자극해, 자신의 부를 내세워 사람을 끌어들이고 다단계처럼 꼬리에 꼬리를 물어 저 밑바닥까지 추락하게 만드는 그들의 수법은 날이 갈수록 체계적인 구축을 가져 지능적이기도 하다. 문제는 그런 그들에게 우리는 너무나 쉽게 흔들린다는거... 내가 발딛고 살아가고있는 이 세계가 사기꾼천지니 투명유리에 새겨진 것처럼 내 스스로 베어진 유리를 삼킬 일이 없도록 저자는 그런 경고의 메세지를 보내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