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의 시대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208
이디스 워튼 지음, 손영미 옮김 / 문학동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문학전집 208

 『 순수의 시대 』

 이디스 워턴 지음 / 손영미 옮김 / 문학동네

 

 

 

 

진심으로 사랑했기에 헤어짐도 감당할 수 있었다. 과연 이런 일이 가능할까?라고 생각하겠지만 우리가 흔히 티비에서 보는 가슴벅찬 사랑이야기 속에는 이런 결정적 요소들로 시청자의 눈물을 쏙 빼어 놓는다. 그럼에도 결국에는 간절한 바람으로 해피엔딩을 만들어 놓지만 실제는 그러한 현실이 마땅치 않기에 더 열정적으로 그들의 사랑을 응원할 수 있는지도 모르겠다.

 

<순수의 시대>는 이성과 감성의 혼란으로 진취적인 삶을 살아가는 주인공의 억누름을 그대로 보여주는 소설이다. 사랑했지만 마음껏 드러내어 보여줄 수 없었고 누구의 시선도 의식하지 않은 채 모든 것을 버릴 용기가 없었으며 차가운 타인의 시선조차 이겨낼 수 없었던 주인공의 순수를 그려냈다.

 

1870년대 뉴욕 상류층을 그린 이 소설은 맹목적으로 따라야 했던 그들만의 관습을 통해 변화하고자 했음에도 쉽사리 변화하지 못했던 인습의 대물림을 보여준다. '삼각관계 3부작' 중에서 가장 마지막에 쓰여진 이 작품은 가장 완벽한 불륜드라마라 극찬을 하지만 현대의 사람들에겐 그저 자신의 위치를 버리지 못한 용기없는 남성으로 보여질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럼에도 당시의 급변하는 사회를 보면 애처롭게만 보이는 연민의 감정으로 스스로를 억제하고 이성적인 판단으로 주위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지않기 위해 스스로 포기하고 마는 안타까움에 그저 애틋한 로맨스의 흐뭇한 엔딩을 마주할 수 있었다.

 

 

 

 

그 순간 다시금

결혼은 지금까지 배워온 대로 안전한 정박지가 아니라

미지의 바다로 떠나는 항해라는 생각이 들었다.

 

 

스웨덴 출신의 닐손 부인이 처음으로 음악당에 서는 날... 그곳엔 내로라하는 뉴욕 사교계의 일원들이 모여있었다. 오페라 공연의 휴식시간 즈음, 밍곳 집안의 부수에서 처음보는 인물을 발견하게 되는데 바로 엘렌 올렌스카 백작부인이었다. 소문에 의하면 엄청난 부호를 자랑하는 폴란드의 백작이었지만 짐승같은 행위에 죄수처럼 살아야 했던 그녀를 곁에서 보다못한 비서가 탈출을 시켰고 일년간 동거를 했다는 추문을 안고 돌아왔다는 것... 비밀리에 숨겨놓지는 못할 망정, 오페라 공연장까지 데리고 나왔으니 밍곳집안이 이렇게 나올지 몰랐다는 이들의 원성을 듣게 된다.

 

한편, 잠시 불장난 뒤로 메이 웰런드와 약혼을 하게 된 뉴런드 아처 또한 엘런을 곱상하게 보지 않았지만 뭔지모를 이끌림에 자꾸 그녀에게 시선이 가는 것을 막지 못했다. 또한 인습에 따른 결혼은 또다른 권태를 가져올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기에 이대로 결혼을 하게 된다면 자신의 결혼 또한 부인의 무지와 남편의 위선으로 유지되는 무의미한 결합일 것이라 판단했다는거... 약혼녀의 친절은 학습에 의해 유지되는 것이며 상류사회의 관습에 따라 일정기간동안 관계를 유지시켜 결혼에 이르러야 한다는 고정관념 자체가 마음에 들지 않았던터였다.

 

 

이혼이 얼마나 이기적이고 나쁜 것인지 깨닫게 하고,

결혼의 신성함을 지키기 위해

자신을 희생해야 한다는 걸 알려주고...

나 때문에 집안이 도마 위에 오르거나

추문에 휩싸이지 않게 해야 한다고 말해서,

내가 이혼을 포기하게 만든 게 당신 아닌가요?

 

 

서로에게 이끌리는 감정은 어찌하지 못했다.

자신의 삶을 되찾기위해 이혼을 결심하게 된 엘렌... 그들 사회에선 어떤 상황에서도 여자가 이혼을 한다는 것은 안되는 이유였기에 겉으로 드러내지않은 시선을 보냈고 사촌동생 메이와 그곳의 사교계 사람들은 반성하고 있는 유럽의 남편에게 돌아가는 것이 현명하다고 권유하는데... 그녀 또한 아처에게 향하는 사랑의 감정과 집안의 우려때문에 자신의 거처를 옮겨 있는 듯 없는 듯 살아가게 된다.

 

<순수의 시대>에서 깊이 새겨봐야 할 인물들이 있다. 인습에 따라 순종적인 아내의 역할에 충실할 메이 웰런드, 짐승같은 남편을 피해 자신의 삶을 찾으려했던 진취적인 여인 엘렌 올렌스카 백작부인, 그리고 이성과 이상에서 쉼없이 망설였던 뉴런드 아처... '순수의 시대'에선 이 관계를 삼각관계라고 표현하지만 그 누구도 자신만의 욕심을 챙겼던 사람이 없었기에 제목 그대로 순수한 이야기였다. 흔들리는 감정을 이성으로 짓누르고 이상을 위해 사랑과 이별한 그런 <순수의 시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