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헤세의 책이라는 세계
헤르만 헤세 지음, 김지선 옮김 / 뜨인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헤르만 헤세의 책이라는 세계 』

헤르만 헤세 지음 / 김지선 옮김 / 뜨인돌

 

 

 

 

 

 

<헤르만 헤세의 책이라는 세계>를 읽는내내 머릿속을 자리하고 있었던 질문이 있었다. "과연 나에게 책이란 존재는 무엇이지?" 삶의 간접 경험을 통해 인생을 배우고 몰랐던 지식을 습득하는 틀에 박힌 개념적 존재는 아니었을까하는 의심이 들었던 것이다. 그저 책을 읽는 사람이라면 이론적 개념으로 남들이 정의하는대로 의미없이 따라가는 것은 아닌지... 왜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었는지는 나도 모르겠다. 하지만 장르소설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상상하기를 좋아하고 타인과의 관계속에서 이야깃 거리를 찾고 책 속 주인공의 삶을 토대로 나의 삶에 적용시켜 좀더 나은 선택을 한다는 것이 내가 책과 만나는 이유다.

 

궁극적으로는 역시나 행복한 삶... 책 속의 수많은 이야기를 통해 삶의 주체인 나를 마주하는 것이 쉽지않은 일이겠지만 독서는 짧은 나의 삶에 작은 조각들로 무수히 많은 것들을 품고 있다는 마음가짐만으로도 소중학 기억을 만든다는 것... 나는 그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어쨌든 재미있으니까 읽는 행위를 멈출 수 없다는 것이 현재 나의 상황이다.

 

 

 

 

이 세상의 모든 책들이

그대에게 행복을 가져다주지는 않아

하지만 가만히 알려주지

그대 자신 속으로 돌아가는 길

 

 

수많은 청춘들의 고뇌와 인간의 양면성을 그려낸 대표적인 작가 헤르만 헤세... 대표적으로 수레바퀴 아래서와 데미안을 통해 인간의 깊숙한 내면이 지향하고자 했던 의지가 누구로부터 나오는지 직시하게 만들었던 작품은 오랜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고전의 필독서로 남겨져 있고 독자들로 하여금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을 갖게 했다.

 

<헤르만 헤세의 책이라는 세계>를 통해 작가로서 생각하는 책에 대한 그만의 세계를 덤덤히 끄적였는데 그 솔직함에 미소를 짓지 않을 수 없었다. 사람들이 책을 많이 읽는다는 건 작가로서 무척이나 반가운 일이지만 간혹 책에 대해 불평을 한다면 그것은 어리석은 태도라는 거... 그런 평가에 대해 저자는 과감히 얘기한다. 인세 수입이 줄어들더라도 불평하는 독자 수천명보다는 제대로 알아주는 단 열명의 독자가 더 고맙고 기쁘다고... 그러니 서평을 하는 우리는 책을 마주하는데 있어서 입장을 달리해야 한다. 표지가 예뻐서 아니면 제목이 마음에 와닿아서 책을 선택했지만 내용은 없고 표지가 다했다거나 책에서 만난 주옥같은 문장은 제목뿐이었다는 악플보다 그것이 진정 의미하는 바를 찾는 것이 독자의 몫이 아닌가 싶다.

 

인간이 자연에게서 거저 얻지 않고

스스로의 정신으로 만들어낸

수많은 세계 중 가장 위대한 것은 책이라는 세계다.

 

 

 

이 말에 공감하지 않는 독서가들은 없을 것이다. 거저 얻은것이 아닌 온전히 자신의 정신으로 만들어낸 세계... 그런 소중한 시간을 할애하여 만나는 독서니 해독이 아닌 독해를 하여 자신만의 보물을 손에 거머쥐는 것이 바로 진정한 책과의 시간이란 것이다. 이만큼만 만났더라도 지금의 끄적임 또한 허투로 보낸 시간이 아니었다고 말이다.

 

 

 

 

책과 더불어 성장한 사람이라면 모를까,

누구나 약간의 교육과 지도는 필요하겠다.

그러나 항상 그렇듯이

중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의지이며

완전무결한 판단이 아닌 수용성과 진솔함,

선입견 없는 마음자세이다.

 

 

독서에 대한 헤르만 헤세의 생각은, 인간의 관점을 편견없는 이해와 수용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책을 읽으면서 감정의 변화가 생긴다는 건 그만큼 책 속 세계에 빠져 있다는 거... 하지만 우습게도 저자는 작가의 오탈자에대해 꽤나 반감을 느낀다고 한다. 호텔 객실의 호수를 적었기에 그 방에서 어떤 반전이 일어나길 기대했는데 객실 호수의 실수와 의미조차 없었다는 것에 불신이 일었다는 사실... 또한 앞뒤의 배경이 어우러지지 않아 작가에게 편지까지 보냈다가 무시당한 사연... 헤르만 헤세는 작가란 책임감으로 끝까지 트집쟁이가 되겠다는 다짐까지 했으니 그의 인간적인 모습에 미소가 지어지기도 했다.

책은 그저 끄적임을 할 줄 안다고 해서 세상에 나오는 것이 아니다. 글을 쓰는 작가가 독자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분명히 존재한다. 그 의미를 받아들이는 것이 저마다 다를 뿐... 책은 자신이 의지대로 만날 수 있으며 그 속의 이야기를 자기화 할 수 있는 것도 나 자신이라는 것을 잊지말아야겠다. 내 삶의 소중한 한 페이지를 기억에 새기고 싶다면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