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 깨부수기 - 성차별의 역사와 여성의 투쟁 Philos Feminism 10
마르타 브렌.옌뉘 요르달 지음, 손화수 옮김, 권김현영 해제 / arte(아르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가부장제 깨부수기 』

차별의 역사와 여성의 투쟁

 마르타 브렌 지음 / 옌뉘 요르달 그림 / 아르테

 

 

 

 

아빠는 "라떼는 말이야~"

가끔 엄마도 그렇지만 아이들은 아빠는 꽉 막힌 라떼는 말이야라며 말이 통하지않는 사람이라 말합니다. 사실 곁에서 보면 아빠의 말이 틀리진 않는데 말투에서 비롯된 거부감이랄까요? 아이들에게 의견을 묻는 게 아니라 답정너처럼 자신은 이렇게 생각하니 그에 따랐음 좋겠다라 말하는 것이지요. 아이들의 생각을 우선 들어주지 않는것같아 곁에서 조언을 해준 결과, 시간이 지날수록 말보다는 귀를 열긴했는데 고지식한 생각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는거죠. 다행히 아이들과의 관계는 좋아졌으나 점점 아빠에게 입을 닫기 시작했다는 점... 게다가 사춘기 시기에 접어든 아이들이기에 가부장적인 인습을 버리고 이해와 대화의 폭을 넓히는게 무엇보다도 중요하겠지요.

 

 

 

 

 

<가부장제 깨부수기>는 지난 수 세기 동안 약자인 여성으로 차별받았던 역사를 보여주고 있었답니다. 이름만 대면 알만한 철학자와 과학자들 그리고 종교와 언론을 통해 그저 입을 다물어야했던 그녀들의 이야기가 들어있는데, 이를 극복하고자 일어섰던 많은 여성들의 목소리와 진취적인 삶을 위해 여성이지만 남성의 모습을 했던 역사의 인물들을 그려냈습니다.

 선한 원칙은

질서와 빛과 남성을 창조했고,

악한 원칙은

무질서와 어둠과 여성을 창조했습니다.

 

 

가부장제의 시초는 명확하지 않지만 고대 그리스학자였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이견으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남성과 여성은 비슷하기때문에 재능만 있다면 충분히 사회 통치도 가능하다는 플라톤의 의견에 선천적으로 여성은 남성에 비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아 게으르고 나약하며 음란하다는 주장을 했던 아리스토텔레스... 안타깝게도 당시엔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장이 더 큰 지지를 받았다는거죠. 그렇게 여성에 대해 비하발언을 했던 학자들의 말이 이 책 속에 고스란히 들어있답니다.

 

 

 

 

나는 우리가 직면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래는여성적일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렇다면 당시 여성들은 그런 말을 듣고도 가만히 있었을까요? 그 시대에도 여성위에 남성이 군림할 수 없고 복종 또한 할 수 없다고 저마다의 목소리를 낸 여성들이 있었답니다. 하지만 그녀들의 목소리는 조롱의 대상이 되거나 무시당하기 일쑤였고 혹은 죽임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그런 그녀들의 목소리를 들어보실래요?

<가부장제 깨부수기>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을 물었더니 필명을 사용한 여성작가들이었다고 해요. 본명과 필명을 비교하니 역시나 남성스런 이름을 사용한 것 같다고 말이죠. 최근 학교에서도 이슈가 되는 페미니즘을 통해 가끔 토론의 장이 열리기도 한다는데 대립적 성향이 강해 목소리가 높아진다고 하네요. 문제는 차별에대한 개념이 일상의 성에 대한 차별과는 인식의 차이가 있어 여전히 논란이 되기도 하지요.

 

모르는 게 약이었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으니 성차별과 싸웠던 여성들의 역사를 기억하자는 권김현영님의 추천사... 이 책을 통해 혹시 나도 성차별주의자가 아닌지 판단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