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좁은 문 열린책들 세계문학 243
앙드레 지드 지음, 김화영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린책들 세계문학 243

『 좁은 문 』

앙드레 지드 / 열린책들

 

 

 

성경 데살로니가전서에 이런 말씀이 있다.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불우했던 어린 날... 다행스럽게도 나의 이탈은 교회였다. 둘째의 설움이라고나 할까? 어린 나이에 나만 미움받는 거 같고 가난때문이었는데 매번 언니만 새옷을 사주는 엄마가 미웠었다. 가부장적에다 집에 계신 것 자체가 공포였던 아버지를 피해 달아난 곳이 바로 교회였고 그로인해 삐뚤어지지않기 위한 노력과 자립성을 키웠던 것 같다. 위에서 언급한 말씀이 도무지 집에서는 하나도 실현되지 않는데 교회만 가면 기쁘고 기도하고 감사한 일이 생겼기에 당시 하느님이란 존재를 무척이나 의지했던 나... 하지만 드러내지 않았던 혐오의 시선때문에 나는 그곳을 떠나게 되었다. 믿음이란 무엇이고 그 뜻에 따라 사는 인간에게 시험이란 이름으로 자꾸 벼랑끝으로 내모는지 또 한번 거침없는 믿음에 대한 반항을 했었던 것 같다.

 

당시 프랑스의 시대적 배경을 보면 청교도적인 규범과 사촌과의 결혼이 가능했던 사회 그리고 인습은 하느님으로 인해 구원을 얻는다고 믿었다. <좁은 문>은 그러한 하느님의 뜻에 따라 삶을 지향하는 심중을 보여주며 사랑하는 마음에 대한 본능을 금욕을 통해 영혼이 결합한다는 의미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보기엔 무척이나 답답하게 보인다. 긍정적으로는 굳건한 믿음을 지켜 영생의 사랑을 하기위한 노력이겠지만 부정적으로는 그것을 지키고자 마음과 행동이 따로 노는 이중적 행태에 왠지 믿음의 민폐로 보여지기도 했다는 점이다. 시대를 초월한 작가라고 일컬었던 앙드레 지드의 '좁은 문'... 과연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고전 속으로 들어가 본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열두 살이 되기도 전, 아버지를 여읜 제롬은 어머니와 함께 파리에 정착하며 방학때가 되면 외삼촌 집에 방문을 했다. 그때만난 사촌... 두살 위인 알리사는 조용한 성격에 정숙한 여인으로 집안 일을 도왔고, 한 살 아래인 쥘리에트는 쾌활한 성격으로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아이였다. 어쨌든 제롬은 알리샤를 마음에 두고 있었고 그녀 또한 싫지않은 감정으로 서로 떨어져 있을때는 편지를 주고 받으며 차곡차곡 사랑의 감정을 쌓아갔다.

 

그러던 어느날... 알리사의 어머니 뤼실이 젊은 남자와 바람이 나 집을 나갔고 그런 상황을 마주한 알리사는 믿음을 더욱 굳건히 하여 하느님 안에서 하나가 되기로 다짐하게 된다. 함께 하느님의 뜻에 따라 노력하고 그 아픔을 극복하면 사랑 또한 얻을 수 있을거라는 제롬의 설득에 그녀는 항상 서먹한 모습으로 그를 밀어내고 만다. 그녀가 원하는대로 학업에 열중을 다했으며 사랑을 확인하고자 했으나 그녀는 사랑을 속삭일때마다 한걸음 뒤로 물러섰고 두 사람이 떨어져 있을 때만이 영혼으로 연결지어져 있음을 느낀다는 말에 제롬은 망연자실한 채 흔들리는 마음을 붙잡아두기가 점점 어려워졌으니...

 

마냥 고지식적인 사랑을 노래하는 듯 했으나 제롬 그리고 알리사와 쥘리에트, 제롬의 친구인 아벨 사이의 얽힌 감정에 또한번 혼란을 가져다 준다. 사랑이 희생이 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좁은 문' 속의 인물은 자신의 믿음에 원하는 사랑을 희생하고야 만다. 과연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함이 진정 좁은 문으로 가는 길에 걸림돌이 되는 것일까?

 

앙드레 지드가 시대를 초월한 작가라고 알려진 이유는 나의 시대에 속하려 애쓰는 것이 아니라 나의 시대에 벗어나려 애쓴다고 그의 일기에 기록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게다가 외사촌 누나를 주인공삼아 수많은 망설임과 다시 쓰기를 거쳐 <좁은 문>을 완성했으니 당시의 시대적으로 판단해 보면 인간의 마음과 종교적 사상의 이중적 잣대를 그려낸 것이 아닐까 싶다. 숭고한 영생의 사랑이 과연 이생을 사는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는 것은 아마도 선택의 길을 제시해준 것 같았다. 그 선택은 지금 인생의 갈림길에 서 있는 당신의 몫이라고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