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 허풍담 1 - 즐거운 장례식
요른 릴 지음, 지연리 옮김 / 열림원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극 허풍담 1 : 즐거운 장례식』

요른 릴 / 열림원

 

 

 

 

그린란드라고 하면 약5만명의 인구에 전 국토의 85%가 방상으로 덮여 있는 곳으로 흔히 들었던 이누이트 에스키모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스어로 북극의 땅이라 일컫는 툴레는 그린란드의 툴레기지로 과거 이누이트 마을이었으나 현재는 군사기지로 자리잡았다고 합니다. 사시사철 뼈가 시리도록 혹독한 겨울을 보내는 그곳에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것이 더 이상할 정도로 그곳은 모든 것이 간절한 곳.... 그런 곳의 웃기지만 마음놓고 웃을 수 없는 일들이 생기는데... 그 이야기가 너무나 황당하고 재미있어서 순식간에 읽었다는건 안비밀...!!

<북극 허풍담 1 : 즐거운 장례식>의 그 첫번째 이야기... 이 책에서 얘기하는 끝이없는 이야기는 그야말로 허세인지 미치기 직전의 발악인지 알 수 없는 처절한 사연들이 등장하는데 일단 배꼽이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하고 페이지를 넘기길 추천해요.

 

 

다 지나갈 거야.

세상에 지나가지 않는 일은 없어.

시간이 가는 동안 누군가는 남동풍을 향해 돌진하고,

또 누군가는 태양을 쫓아 달려갈 뿐이지.

 

 

책 속에 들어있는 단편이야기들 모두가 연결되어 있는 특별한 구성!! 누군가 죽었는데 웃음이 나오고 또 다른 누군가는 너무나 간절해 미칠 것 같은데 쉴새없이 웃음보가 터지는 이야기들이 들어있어요. 왜 이런거 있잖아요? 상대의 입장에서 보면, 지금 자신의 상황이 너무 취약해서 어디에다 말 할 수 없는 그런 처절한 상황인데 가끔 듣는 사람은 그 상황이 재미있게 상상이 되는거.... 좀 더 쉽게 얘기하자면 오락프로그램에서 받는 벌칙이 굉장히 웃긴데 "나만 아니면 돼~~!" 이런 상황요. ㅎㅎ

남쪽 지평선이 붉게 물드는 계절이 되면 묘한 기분에 휩싸여 짜릿한 생각들이 머릿속을 장악한데요. 하지만 그곳은 북극!!! 여자가 없으니 미치고 팔짝 뛸 노릇인거죠. 넘치는 혈기를 견딜 수 없었던 누군가는 남동풍이 부는 날 바지를 벗고 달린다나요? 게다가 페이지를 쭈욱 넘겨보면 상상의 여인을 만들어 연애도 하는데 세상에 그 여자때문에 가진 것도 탈탈 털리고 배신을 당하기도 한다잖아요?? 말이 안되는 이야기같은데 왠지 짠한 사연이었답니다. 또 이넘의 화장실이 문제였어요. 혹독한 추위때문에 볼일을 보다 죽을 판이었거든요. 그러던 어느날 방광염에 걸린 동료가 참을 수 없는 요의때문에 괴로워 하는 바람에 벽에 구멍을 뚫어서 바다표범의 창자를 연결해서 해결해줬다나 뭐라나..... ㅎㅎ 이런 재미있는 이야기가 들어있답니다.

역시 소제목인 '즐거운 장례식'을 빼먹을 수 없겠지요? 함께 지내던 동료의 죽음을 슬퍼하는 것은 잠시... 기쁘게 마무리하려 술 파티를 열었는데.... 세상에...? 마지막까지 함께 자리해야 한다며 행했던 이들의 행동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가 없는데다 누군가 술에 취해 관에서 잠이 들었잖아요.... 궁금하지요?

코로나 단계가 완화되면서 이제 천천히 일상을 찾겠다 싶었는데 더 강력한 것이 온다고 해서 무척 씁쓸했던 차에 <북극 허풍담 1 : 즐거운 장례식>을 만나 한바탕 크게 웃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나 따뜻한 날 저처럼 매일 반복되는 일상이 지루한 분이라면 이 책을 한번 만나보는 것이 어떨까요? 혹독함에도 마음껏 웃을 수 있는 결핍의 행복을 전해준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