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탐구 끝판왕 - 대입 합격의 모든것 끝판왕 시리즈
정동완 외 지음 / 꿈구두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계열별 학교프로그램과 수업이 달라진다!

『 과제탐구 끝판왕 』

정동완 외 / 꿈구두




우리아이는 학원을 다니지 않으면서 나름 잘 하고 있다고 믿고 싶은 게 부모마음이 아닐까 합니다. 어렸을때부터 지금까지 엄마표 수업을 하면서 가장 고민됐던 부분은 과연 잘하고 있는건가?하는 불안감이었습니다. 개정된 교육과정에 아무것도 모르고 뒤쳐진 교육으로 오히려 아이들을 뒷걸음치게 만드는건지... 그럼에도 사회이슈나 사건들 그리고 정보통신이나 역사 등의 다양한 대화를 나누면서 의견을 묻기도 하는데 역시나 부모의 의사가 많이 개입되는 바람에 비판적 사고의 부족함을 느낀답니다.

특히 <과제탐구 끝판왕>을 만나고 싶었던 이유는 초등에서 중등으로 올라가면서 전혀 교과교육에 대한 정보가 없을뿐더러 선생님과 아이들만의 알림으로 어떻게 수업이 이뤄지고 있는지 몰라서 도움을 받고 싶었답니다. 주제를 선정한 모둠과제를 수행하기위해 따로 밖에서 만나기도 하니 이 책은 아이에게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되어 줄 것이라 기대합니다.




과제탐구는

학생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스스로 탐구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먼저 질문부터 하겠습니다. 부모님들은 아이들에게 희망하는 최종적 목적이 좋은 대학에 가는건가요? 대학에만 가면 더이상 잔소리를 하지 않을거니까 지금만 잘 버텨달라고 사정하고 있진 않나요?

이 책은 대학에 가기위한 입문서가 아닙니다. 최고의 교육기관인 대학은 학문을 깊이 연구하여 인재를 찾기위한 곳이지요. 그 방향을 찾기위한 과제탐구의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책이 바로 <과제탐구 끝판왕>입니다. 우리나라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다양한 정보제공과 실천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하고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나의 꿈을 발견하는 것이라 목표하고 있습니다. 즉 전공적합성을 드러내는데에는 '탐구'만큼 좋은 길잡이가 되어주는 것이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탐구할 것이고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찾아볼까요? 책속에 많은 사례가 있지만 삶의 간접경험과 정확한 출처를 제공하는 독서활동에 관한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과제탐구를 활용한 독서탐구를 하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정독에 의한 기록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독서활동 후 연계 과제탐구

1. 책을 읽은 동기

2. 책내용 탐색 및 정리

3. 책의 내용을 내 삶에 연결

4. 이로 인한 나의 변화


자~ 그림이 그려지시나요? 다양한 통합교과도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탐구의 틀은 변하지 않습니다. 문제인식 후 문제 제기 그리고 많은 가설의 설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합니다. 모아진 자료를 분석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결론에 도달하는 것이 바로 '과제탐구'의 기본이라는 점... 이것만 인식하고 있다면 모든 교과의 연결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아이디어와 노하우가 이 책에 들어있구요.

처음에 언급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까요? 역량 중심의 교육으로 가는 현재의 학습에 무엇을 직시해야할지 방향을 가르쳐주는 <과제탐구 끝판왕>은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읽으며 고민해야 할 지침서라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수행평가와 프로젝트 모둠활동이 어렵다면 이 책을 만나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