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덟 건의 완벽한 살인
피터 스완슨 지음, 노진선 옮김 / 푸른숲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여덟 건의 완벽한 살인 』

피터 스완슨 / 푸른숲





가끔 나는 내가 무섭다. 미스터리 추리 등의 장르소설을 특별히 좋아하기도 하지만 그 무엇도 믿지 않는 의심을 통해 일찌감치 범인을 추적하여 살의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헤치는 나를 보면 섬뜩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러다보니 정황파악이 안되면 일단 듣고 판단한다는 거... 사실 겉으로는 공감하지만 실질적인 증거없이는 죄다 용의선상에 올린다는 거... 그동안 적지않은 미스터리물을 만난데다가 제대로 뒷통수를 얻어맞은 적이 한두번이 아니기 때문에 지금은 쉽사리 속지 않는 미스터리의 연륜이 쌓였다고나 할까...?


당당히 말하자면 <여덟 건의 완벽한 살인>의 범인은 한번에 알아챘다. 책 속의 연쇄살인을 완성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인물이고 그만이 설계할 수 있는 치밀한 계획이기에... 문제는 하나씩 드러나는 실체의 등장이 오히려 판단을 흐리게 했다는 것이다. 가까운 지인도... 용의자를 추적하는 FBI도... 그 누구도 믿을 수 없었고 믿어서도 안 되었다는 점...

<죽여 마땅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제발 범인의 실체가 드러나지 않길 바랬던 것과는 반대로 친절의 가면을 쓴 그의 실체가 드러나기를 간절히 바랐던 책... 바로 <여덟 건의 완벽한 살인>... 다르지만 너무나 닮은 두권의 책을 통해 저자의 의도에 꽤나 소름끼쳤다.




2004년에 당신이 이 서점 블로그에 썼던 리스트,

기억하세요?

'여덟 건의 완벽한 살인'이라는 리스트였죠.



보스턴 비컨힐 베리가에 위치한 '올드데블스 서점'은 추리소설만 취급하는 전문서점이었다. 서점남자 맬컴 커쇼와 공동 소유주이자 작가인 브라리언 머레이... 그리고 서점의 터줏대감 고양이 네로는 서점의 아이콘이기도 하다.


그러던 어느날... 서점에 찾아온 그웬 멀버는 자신을 FBI라 소개하며 연쇄 살인 사건의 도움을 요청한다. 2004년에 맬컴이 서점 블로그에 올렸던 '여덟 건의 완벽한 살인'을 소개하는 포스팅을 모방하여 사건이 발생했다는 것인데 그동안 벌어진 사건이 그가 소개한 책과 연결되어 있었다는점...


「붉은 저택의 비밀」 「살의」 「ABC 살인사건」 「이중 배상」 「열차 안의 낯선 자들」 , 「익사자」 , 「죽음의 덫」 , 「비밀의 계절」 ... 선로 옆에 변사체로 발견 되었다거나 자택에서 총살로 사망 그리고 침입 흔적은 있으나 사라진 물건은 존재하지 않았던 서점 단골의 심장마비 사망 등이 모두 책 속에 들어있었던 살해 방식이 닮았다는 점이다. 누군가 자신의 리스트를 보면서 죽어 마땅한 사람들을 처단하고 있는지... 그리고 포스팅에 달린 의문의 댓글을 통해 그는 자신만이 풀어낼 수 있는 방법으로 베일에 쌓인 범인을 추적할 수 있을지 무척 긴장되는 순간이다.



보통 추리소설에서 사건의 범죄자는 거의 드러나게 되어있다. 어쩌면 이 세상에는 완벽한 범죄따윈 존재하지 않는 듯... 그저 미제사건으로 남길뿐이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면 혹시?하는 섬뜩함이 들정도로 드러나지 않은 범죄자들이 사회 속에 숨죽이며 살아가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우리는 숨죽여 응원할지도 모른다. 죽어 마땅한 사람은 조용히 사라져도 괜찮다고... 만약 저자가 독자의 이런 생각을 예견하고 이 책을 썼다면 그는 진짜 천재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