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워줘 도넛문고 1
이담 지음 / 다른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나를 지워줘 』

이담 / 다른






몇년 전, 세상을 들끓게 만들었던 사건이 있었다. 텔레그램에 개설된 불법 채팅방에서 겁없이 게재되던 범죄의 흔적들... 각종 음란물을 생성하고 유포 그리고 영상 등의 거래내역은 그야말로 인터넷 세상뿐만 아니라 현실 세상도 뒤집어 놓았다는 사실... 닉네임 '박사'라 불린 그가 저지른 디지털 성범죄 'N번방'이라 불린 사건이 수면위로 올라오면서 '일탈계'라는 신조어가 생길정도로 그가 소지한 성착취 영상이 엄청났다는거... 믿기지 않았던 점은 수많은 영상 중에 미성년자도 다수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에 더이상 뉴스를 보기가 무서워 졌다는 것이다. 화가 났던 점은 형량이 고작 2년도 안되었다는 사실... 어른이라 큰 소리치면서 그들을 벼랑끝에 세웠던 부족함때문에 냄비근성이 부끄러울정도로 얼굴을 붉히기도 했다.

<나를 지워줘>는 SNS없이 살 수 없는 청소년의 약점을 이용해 서슴없이 자행되는 인터넷 범죄를 보여준다. 문제는 청소년 세계에서도 자신의 기분에 따라 겁없이 뿌려대는 개인정보나 저작권 침해 등의 행위를 보여주며 적지않은 경고의 메세지를 보여주는데... 과연 이 책을 어느시기에 아이들에게 내놔야 할지 고민이 되는 순간이었다.




성착취물 사이트 운영자가 받은 형량이

겨우 2년도 되지 않는 나라에서,

불법촬영물 때문에

자살 시도를 한 여자아이를 위해

제대로 조사할 거라는 기대는 터무니없었다.



디지털 장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열일곱 살 강모리... 교통사고로 엄마를 잃고 사고당시 흔적없이 사라진 쌍둥이 여동생을 찾기위해 들어갔던 실종아동찾기 사이트... 그러던 중 불법촬영 유포 사이트에 흘러들어간 모리는 나체에 얼굴만 붙인 합성사진을 보며 없애주고 싶은 마음에 디지털 장의 사이트를 운영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지금은 불법 영상을 재유포 한다는 고발로 경찰서에 와 있다. 당연히 혐의가 없기에 금새 풀려나 사이트의 문을 닫기로 결심한다. 그러던 중 오디션 프로그램 'K-아이돌스타'에 출연하는 같은 반 리온이 찾아와 도움을 요청하는데...

자신의 잘못을 알았을 때... 빨리 도움을 청해야 하는 것을 왜 모를까...? 너무나 속상했던 점은 책 속의 아이들도 부모님께 말하고 싶지만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실망할 부모님의 모습이 두려워 미처 말을 꺼내지 못하는 모습에 가슴이 아팠다. 아직 성장하는 아이들이라 겁이 나는 게 당연한 것인데 어쩌면 부모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에게 큰 희망을 보여준 것이 오히려 부담이 되었던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미안하고 고맙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이 가장 소중하다는 것을 믿지 못하게 만든 건 부모인 우리가 아닐까...?

손 안에 작은 세상에 빠진 모든 이들에게 <나를 지워줘>가 말하는 공감의 메세가 전해지길 간절히 바라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