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인간
허버트 조지 웰스 지음, 이정서 옮김 / 새움 / 2022년 3월
평점 :
품절


『 투명인간 』

허버트조지 웰스 / 새움





투명인간이 된다면 가장 먼저 무얼 할까?

일단 나 괴롭힌 친구들 쫓아가서 몰래 뒤통수때리고 어려운 자격시험 컨닝하고 은행털이에 기밀 정보 입수... 헐~ 이렇게 생각하다보니 투명인간 자체가 사회의 악이 되는 존재인듯 하다. 세상에 투명인간이 된다면 치졸한 범죄자가 되겠다고 당당히 선언하는 어처구니없는 발언을 하다니 나같은 사람은 절대 투명인간이 되어선 안된다.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어른이 되겠다고 매일 다짐하면서 졸지에 투명인간이라는 유혹에 이성이 흐트러지는 모습을 보이다니,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많은 어른인지라 그저 상상의 나래만 펼치는걸로...

<투명인간>의 저자 허버트조지 웰스는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나 과학교사로 그리고 과학소설을 연재하면어 '과학의 아버지'라 불렸다. 그의 공상 과학 소설인 투명인간은 인간이 한번쯤 꿈 꿔온 무한의 존재지만 실은 이면의 혐오와 인간성의 상실을 보여주며 본연의 모습이 아닌 적대감을 그대로 드러낸 소설이라 하겠다. 실제 존재하는 투명인간이 과연 인간과 어우러져 평화를 누릴 수 있을지 무척 기대된다.





그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 몸을 감쌌는데,

부드러운 중절모 챙이 반짝이는 그의 코끝을 제외한

얼굴 전부를 빈틈없이 가리고 있었다.



아직은 정체가 드러나지 않은 투명인간 그리핀... 그는 유니버시티 대학의 교수로 과학 농도를 연구하다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한다. 색소와 굴절에 관한 일반적 원리로 발견한 그의 연구를 자신에게 적용시켜 실패를 맛본... 바로 실패한 연구는 그를 투명인간으로 만들어버리고 말았다. 투명인간으로서의 그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존재가 되어버리고 결국 범죄를 저지르고 탈출을 시도한 곳이 아이핑 마을...

아이핑 마을의 홀 부인은 만족할만큼의 객실요금을 받아서인지 최고의 솜씨로 이방인을 대접을 하게 된다. 문제는 맨살 하나 드러내지 않았던 이방인의 행색에 몹시 거부감을 느꼈고 객실에서조차 모자와 코트를 입은 채 어둠 속에 서 있는 것이 오히려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던 것... 기차역에서 가져와야할 물건에 집착을 보였던 이방인의 모습은 비밀리에 미신이나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기도 했다. 그의 비인간적인 경계감, 블라인드를 내려 조명을 어둡게 하고 타인과의 접촉을 피했던 그의 비밀스러운 모습은 아이핑 마을 사람들과는 괴리감이 느껴질 정도였다. 

특히 붕대를 감고 있는 이방인의 모습은 의료인 커스의 흥미를 자극했고 허락없이 방문한 그에게 믿기지않는 모습을 들켜버리게 되는데... 작은 마을의 큰 혼란은 그저 시작일뿐이었다는 것이다.

<투명인간>을 읽으면서 실패를 인정하고 싶지않은 인간의 내면을 들여다보게 되었다. 투명인간으로의 변모도 과학의 발견이라고 한다면 크나큰 업적이기도 할 것이지만 되돌아오는 방법을 몰라 실패한 연구로 치부하여 숨어살았던 그리핀의 모습을 보며 과학은 수많은 실패 끝에 결실을 맺는 위대한 과정이지만 실패를 드러내는 것보다 숨기고 싶어하는 사람이 더 많다는것을 알게 되었다. 어쩌면 결과만 인정하고 칭찬하는 우리의 잘못된 모습을 대변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어떤 일을 하더라도 용기있게 도전하여 후회없는 최선의 과정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성공과 실패로 인정의 수준을 판단하기에 이면의 모습을 드러낸 작품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똑같은 인간이지만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모순!! 과연 보이는 것이 전부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