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파는 달빛제과점 오늘의 청소년 문학 35
김미승 지음 / 다른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꿈을 파는 달빛제과점 』

김미승 / 다른





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무엇이든 도전해 보라고 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무력함을 보이는 아이를 보면서 코로나때문이라며 핑계를 대어보기도 하지요. 2년이 넘는 시간동안 집에만 있는 아이들이 점점 게임에 빠져가는 모습을 보며 게임조차도 최고로 잘했음 좋겠다며 코딩이나 프로그램 등의 활동으로 눈을 돌리기도 했어요. 기회주의자 같기도 하겠지만 멈춰있는 이 시기에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인터넷공간을 체험하면서 미래의 나를 꿈 꾸길 바랐지요.

<꿈을 파는 달빛제과점>은 청소년 성장소설로 내가 무엇을 바라고 간절히 원하는지... 그리고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해 실패를 인정할 수 있는 용기와 끊임없는 도전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이야기였습니다. 책 속 주인공 단이가 자신은 왜 이모양으로 꿈도 없는 한심한 아이가 되었는지 한탄하는 것처럼 꿈을 가졌다는 것은 살아가는 희망의 힘을 보태어 주는 큰 선물이지요. 자~ 그럼 제빵사를 꿈꾸는 단이를 응원하고 내 꿈 또한 찾아보는 시간을 함께 가져볼까요?





엄마, 난 왜 이 모양일까.

꿈도 없고 한심해.

엄마를 다치게 하고 우리 가게를 빼앗은

그 작자에게 복수하고 싶은데,

그 집에서 허드렛일이나 하고 있으니....



우리가 일본인들에게 고난과 핍박을 받았던 일제강점기... 이 시대의 배경으로 이야기를 그려나가고 있는 청소년소설 <꿈을 파는 달빛제과점>은 배울 필요없는 조선인은 그저 시키는대로 일만 하면 된다는 어처구니 없는 현실을 그대로 그려내고 있었습니다.

작은 팥죽 가게를 운영하던 단이네... 상점을 지켜준다는 이유로 돈을 뜯어가던 일본인들의 괴롭힘에 단이네 엄마는 큰 화상을 당하게 됩니다. 일을 못하게 된 후 돈을 갚지 못하자 가게 또한 뺏기고 결국 단이가 생계를 꾸리게 되는데 가게를 빼앗은 일본인이 운영하는 '모야제과점'에서 허드렛일을 하게 됩니다. 무시와 차별 속에도 단단히 버텼던 단이는 우연히 모야제과점에서 진행한다는 제빵 경연에 화들짝 정신을 차리게 되지요.

조선인에다 하찮은 여자가 제빵사에 도전한다는 차별 속에서 굳건히 자신의 꿈을 이루고자 용기를 다잡았던 단이... 과연 이 작은 소녀의 꿈에 희망의 씨앗이 남아있을까요?

잊고 있었던 일제강점기의 아픔을 기억에 새기며 작지만 당찼던 단이를 한없이 응원하게 했던 이야기... 아직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른다는 아이들에게 당연히 그럴것이라 말해주었어요. 하지만 모른다고 해서 가만히 멈춰있지말고 기회가 닿는대로 경험해 보라고... 해보고 또 해보고... 그리고 계속해서 더 하고 싶은 일이라면 그것이 바로 너의 희망이라고 말이죠.

<꿈을 파는 달빛제과점 >은 세상에서 가장 배부른 희망을 주는 따뜻한 책이었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