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 원전으로 읽는 움라우트 세계문학
알베르 카뮈 지음, 이정서 옮김 / 새움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옳았고,

여전히 옳았으며,

항상 옳았다.




뫼르소는 시대의 반항아로 보이지만 사실은 혐오감이 일만큼 거짓말을 싫어했던 것이 아니었을까? 아랍인을 죽인 후 감옥에 들어간 뫼르소는 정체되어 있는 시간때문에 무언가 할 일을 찾다가 자신과 마주하게 된다. 그렇게 나의 삶을 돌아 본 뫼르소의 결론은 결국 자신이 옳았다는 것... 문제는 세상과 호흡하지 않으며 나 중심적인 삶을 살았다는 것인데 다른 식으로도 살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지 않았다는 거... 하지만 이러한 핑계로 자신의 행위가 정당화 될 수 없음을 알게 된다.



남자는 늦게 철든다는 우스개 소리가 생각난다. 하지만 한순간의 잘못된 판단이 평생을 좌지우지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되면서 뫼르소는 그 어둠 또한 담담히 받아들인다. 일상이 그리웠고 자신에게 애정을 갈구한 마리도 그리웠지만 이제 자신의 삶과는 멀어졌기에... 어쩌면 지금의 우리도 모두 세상에 속하지 않은, 아니 속하고 싶지 않은 이방인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