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법 1~2 세트 - 전2권
야마다 무네키 지음, 최고은 옮김 / 애플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백년법 : 죽지 않는 사람들 1-2 』

야마다 무네키 / 애플북스





영원한 젊음을 얻어 인생의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설정이 무척 참신하다. 영원한 젊음이란 말에 잠시 혹 할 수 있으나 죽음으로부터의 자유라는 말에 머뭇거렸던 이유는 아마도 인간세계에서의 삶이 평탄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몸은 젊은데 나이가 들어 판단이 흐릿해지고 영원의 삶을 위해 쉬지않고 일을 해야하며 후세의 아이들에게조차 보이지않는 미래를 대물려 주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았기에 진정한 인간윤리란 무엇인지 다시금 고민하게 했던 시간이었다.



<백년법>은 인간의 본질적인 욕구를 세상 밖으로 드러내 추악한 본성을 드러내고 있다. 빛나는 시기를 영원히 간직할 수 있는 기술도입과 그 모습 그대로 유통기한 없는 삶을 유지하는 사회가 겉으로 보기엔 이상적인 사회로 보일지 모르지만 장기 권력의 폐해라던지 열악한 자본의 한계, 더 나아가 인구의 과밀도가 불러오는 문제점은 상상하는 것보다 사회의 악적인 존재로 다가올지 모른다는 불안감마저 들었다. 과연 이 책에서는 영원의 삶으로 무엇을 꿈 꾸려 했을지 기대된다.





생존제한법

LIFE LIMIT LAW

불로화 시술을 받은 국민은

시술 후 100년이 지난 시점부터

생존권을 비롯한 기본 인권을

모두 포기해야 한다.



여섯 발의 원자폭탄으로 초토화된 일본은 역사의 무대에서 자취를 감추는 듯 했으나 기적적으로 부흥을 이뤄내고야 말았다. 바로 HAVI라는 불로화 기술을 도입한 영원한 젊음... 단, HAVI을 받는 사람은 백년 후에 죽어야 하는 '생존제한법'에 서명을 해야한다.



문제는 세월이 지나 죽어야 하는 시점이 다가왔고 가장 먼저 적용해야 할 대상이 권력을 가진 이라는 점... 민심을 얻기위함이라 말하지만, 실은 죽음과 마주하기 두려웠던 정치지도자는 백년법 실행을 미루고 싶어했고 그것을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벌어지는 충격적 문제를 직시한 유사 실장은 예정대로 시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어떤 책임도 지지않으려는 권력자는 결국 국민투표를 감행했고 결과는 일시 동결되었다. 이로인해 벌어지는 일들은 독자가 상상했던 것보다 더 큰 충격을 안겨주는데...



당시 대형제약회사 창립자의 차남으로 자식이 없던 우시지마 료이치는 국민투표 결과를 보고 탈당했고 그를 찾은 유사 실장은 '생존제한법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한 그의 뜻을 보좌해 대통령까지 오르게 한다. 실망스러웠던 점은 정권을 잡은 우시지마는 대통령 특례법을 지정해 백년이 지나도 죽지않고 살 수 있는 사람을 특별히 지명했다는 점... 그리고 본인조차도 권력을 놓지않고 오래도록 집권했다는 점이다. 또 한명, 이 책에서 주의해 봐야할 인물 니시나 겐 HAVI를 시술하지 않고 살아가는 자로 인생의 순리대로 늙어가는 자이다. 혼동에 빠진 사회 속에서 이들이 벌이는 사투는 무엇을 위한 것이며 과연 승자는 누구일지 무척 궁금해지는 순간이다.



무엇때문에 인간은 영원의 삶을 바라는 것일까?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때로는 작은 일에도 지쳐 무너지는 나약한 인간이기에 그저 순리대로 자신에게 주어진 삶만큼만 살면 되지않을지...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영원한 삶에 젊음을 더했지만 뇌가 쇠퇴하여 판단이 흐려지고, 먹고 살기위해 평생을 일만 해야한다면 그것을 나은 삶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그저 인간위에서 군림하고자 하는 그들의 욕심일뿐... 미스터리 소설이지만 지금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 현실을 직시하여 불안한 미래를 경고하는 듯 한 <백년법>은 독자에게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 과감히 질문을 던지는 듯 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