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혀진 것들의 도시 일인칭 4
마시밀리아노 프레자토 지음, 신효정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잊혀진 것들의 도시 』

마시밀리아노 프레자토 / 동양북스




아이보다도 내가 먼저 만났던 <잊혀진 것들의 도시>는 페이지마다 한없이 머물게 만들었어요. 추억의 물건과 사람, 그리고 소중히 여겼던 것들을 머릿속에서 끄집어 내기도 했지만 동시에 반성도 하게 되었던 그림책... 오래두고 사용하려 했던 물건을 나름 체크하고 구입하잖아요? 쉽게 얻었다거나 어렵게 얻었다 해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 쓸모없었던 적 없나요? 분명 꼼꼼히 계획하여 소비를 했다 하더라도 그 물건이 제 역할을 못하거나 가치가 상실했다면 바로 쓰레기통에 넣어버리고 말지요.

어디 물건뿐인가요? 인간관계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말이 있듯이 필요에 의해서 사람을 만나고 나에게 조금이라도 해가 된다 싶을 때, 과감히 절연하는 사람들... <잊혀진 것들의 도시>는 이 모든 이야기를 품고 있었답니다.






어느 날 저녁,

잊혀진 것들의 도시에서

무언가를 발견했습니다.



어둑한 사막 어딘가에, 쓰러져 가는 괴상한 집들이 즐비하게 쌓여진 이곳이 바로 '샤, 잊혀진 것들의 도시'입니다. 그곳을 지키는 까마귀는 잊혀진 것들을 정성스럽게 돌보고 있었는데요... 우리가 좋아하는 책부터 여러가지 물건들을 닦고 또 닦아내는 일을 하고 있었어요. 그 뿐만이 아니예요. 잊혀진 사람에게는 조각난 거울을 선물하여 잊혔던 자신의 모습을 찾도록 도와주기도 하였지요. 전쟁이 있던 날 그곳에 떨어진 행성은 도무지 상처가 치료되지 않는 듯 했고 결국 그날밤... 다 토해내고 맙니다.

이 이야기가 머릿속에 그려지시나요? 행성에서 쏟아져 나온 건 쓰다만 연필, 휴대폰, 전자제품 등 엄청나게 많은 양을 토해내고 말아요. 게다가 잊혀진 도시에 있는 물건과 추억, 그리고 잊혀진 사람들은 과연 어떻게 되는 걸까요?

모든 것이 잊혀지기 전에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잊혀진 것들의 도시>는 그림을 통해 많은 것을 전달해 주고 있어요. 그저 마구잡이로 낭비하는 인간들때문에 넘쳐나는 쓰레기를 감당할 수 없어 지구가 썩어가고 있다는 단순한 메세지가 아니라 소중함이 점차 소멸되면서 추억의 물건에 깃든 기억들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전해주고 있는 것이랍니다. 지금 잊고 있었던 소중한 무언가를 찾으셨나요? 아니면 쓰지않고 버린 것들이 머릿속에 떠올라 고개숙이고 계신가요? 이 그림책이 더 좋았던 점은 인간이 막무가내로 낭비하고 무너뜨렸어도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희망의 메세지로, 위기를 발판삼아 일어날 기회가 있음을 보여주었어요. 가슴벅찬 희망의 불씨는 아직 남아있다고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