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아내
세라 게일리 지음, 안은주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일회용 아내 』

세라 게일리 / 한스미디





우리 아내들 모두는

그의 꿈을 비추는 수단일 뿐이었다.


띠지에 있는 이 섬뜩한 메세지를 보며 표지 그림에 한참을 머물렀던 것 같다. 그리고 보이는 영문제목 'THE ECHO WIFE'를 보는 순간 내가 느꼈던 섬뜩함의 이유를 알게 됐다. 에코의 정의를 보면 목소리를 인공적인 울림으로 아름답게 만들어져 되돌아오게 만드는 것... 한마디로 이 정의를 이 책과 연결하자면, 책 속에 등장하는 남편은 복제한 아내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이상적인 아내를 찾기위해 그저 사람이 아닌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여겼다는 것이다.


<일회용 아내>에서는 복제인간을 통해 인간윤리의 규범은 어떻게 기준되어야 하며 어떻게 지켜야 할지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책이다. 과학발달의 이상적인 모습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직면해야 할 문제들을 어떻게 예방하고 대비할 것인지 깊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게 했던 책...






우리는 사람을 만들고 있다고.

시험체나 도구가 아니라 사람을.

온전한 인간을 만들고 있는데,

자랑을 한 마디도 할 수 없다니.



에벌린 콜드웰 박사의 업적을 기리는 축하의 밤...

뛰어난 과학자 에벌린은 복제인간 연구를 인정받아아 과학상을 받았다. 하지만 지금을 불안한 심리상태를 철저하게 숨기고 있는 중으로 책 속에서 그려진 주인공의 심리상태는 SF유전과학을 넘어 심리학에 이르기까지 인간만이 가지는 심오함을 보여준다. 아마도 복제인간과 구분되어질 도구가 감정이 아니었을까 싶다.


어쨌든 이 불안의 이유는 남편의 외도 상대가 바로 나라는 점... 철저함으로 무장한 에벌린이 마음을 놓았던 상대는 단 두명이었다. 자신의 남편 네이선과 연구조수 세예드... 하지만 그녀는 두 사람에게 철저한 배신을 당했고, 결국 마주한 진실은 진짜가 아닌 가짜만 존재했으니... 남편의 외도가 의심되어 찾아갔던 집에서 그렇게 복제된 나를 만나게 되었다. 얼굴만 같은 것이 아니라 버릇처럼 움직이는 행동까지도 닮아있던 복제인간의 이름은 마르틴이었다. 다만, 나와 마르틴이 다른 점이 있다면 소름끼칠정도로 순종적이고 그리고... 그리고... 절대 그럴리가 없는데 배가 불러 있었다는 점.


어차피 세상에 드러내어 살 수 없는 존재라 애써 잊으려 했지만 어느날 걸려온 한통의 전화로 그녀는 나락으로 빠지게 된다. 살해당한 네이선... 그 곁에 선 마르틴은 순종적인 모습으로 그녀의 지시를 기다리고 있다. 그들에게 어떤 일이 벌어지는 것인지 긴장감에 책을 놓을 수 없게 만들었다.



과학발전의 일환으로 복제에 대한 더욱 관심이 두드러진 현재, 유전자편집으로 성공사례가 등장함으로써 생명에 대한 인간윤리 문제도 제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사실은 거머쥔 성공뒤엔 많은 실패가 존재했을 것... 실패는 어떻게 처리되었는가? 그러한 문제를 직시하여 앞으로의 발전에 나아갈 방향과 과제를 제시했던 <일회용 아내>는 우리가 곧 직면할 현실로 결코 쉽게 접근할 수 없었던 이야기였다. 하지만 물러서지 말아야 할 이야기이기도 했던 것... 많은 독자들의 목소리가 필요한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