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망 이전의 샹그릴라
나기라 유 지음, 김선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멸망 이전의 샹그릴라 』

나기라 유 / 한스미디

 

이 책을 읽기 전... 책 속 페이지에 끼워져 있는 편집자의 메세지를 보고 한참을 머뭇거렸다.

 

누구보다 '나'를 미워하지만,

누구보다 '나'를 사랑하고 싶었어.

 

 

지구를 향하고 있는 소혹성때문에 지구의 멸망이 얼마남지 않았다. 앞으로 한 달... 현재를 살고 있는 인간은 불확실한 미래로 인해 지금의 삶을 불안해 하고 있는 건 아닐까? 어쩌면 아이가 있고 중년즈음 접어든 사람이라면, 우리 세대까지는 버틸 수 있겠는데 보장할 수 없는 아이의 미래를 더 걱정스레 바라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멸망 이전의 샹그릴라>는 미래가 보이지않는 불안감을 실패하고 소외된 사람들을 통해 자그마한 희망을 품게하는 따뜻한 소설이다. 나 하나 없어지더라도 세상은 아무렇지도 않게 굴러가겠지만 그런 나를 원망했다가 또 감싸주는 나를 발견하면서 매번 애쓰는 나... 그런 나를 보여주는 이 책은 부족한 나를 사랑하게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었다.

 

 

 

 

우울한 미래를 전부 리셋해준다면

소혹성이든 뭐든 떨어지면 좋겠다.

출구 없는 미래를 통째로 쾅 하고

단번에 전부 날려주면 좋겠다.

 

 

에나 유키는 같은 반 아이를 죽였다.

질리도록 자신을 괴롭혔던 이노우에가 마지막 소원을 이루기위해 도쿄로 향한 후지모리 유키에를 보호한답시고 동행했다가 성폭행을 하려 했기 때문이다. 에나 유키 또한 유키에의 뒤를 밟은 이유는 그녀를 마음에 품고 있기도 했지만 어릴때 지키지 못했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사실대로 말하자면 지구와 소혹성이 충돌하기까지 남은 시간은 한달... 이 소식을 들은 세계의 모든 이들은 그야말로 혼란에 빠지게 되었고 곳곳에서 폭동이 일어났다는 사실... 폭동과 혼란과 범죄가 난무하는 도시 한복판에 여자 혼자가겠다는 걸 그냥 두고 볼 수 없어서 몰래 뒤를 밟았다가 현장을 목격하게 되었던 것이다.

 

또 한사람, 메지카라 신지는 거물 야쿠자를 죽였다. 술과 도박에 빠진 아버지는 집에 돌아와 어머니와 그에게 분풀이를 했고 바르게 성장하지 못한 신지는 중학생때 아버지를 때려 눕히고 집을 나왔다. 집을 나간 그는 고토란 야쿠자덕분에 그럭저럭 버티고 있었는데 그들과 대립중인 거물을 죽여달라는 명령과도 같은 부탁에 실행에 옮겼다. 그리고 들려온 지구 종말에 대한 소식... 나를 사랑해 주던 그녀가 미치도록 보고 싶었다.

 

그리고 부모한테 맞고 자랐던 에나 시즈카... 에나 유키의 엄마다. 무엇을 잘못했는지도 모른 채 그저 때리는대로 맞고 살았던 그녀는 나와 같은 고통을 겪은 남자를 만났다. 너무나 사랑했지만 화가나면 폭력을 휘둘렸던 그였기에 과거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이쯤되면 눈치빠른 독자는 알아챘을 것이다. 이들이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가 쓰레기라고 말하며 무가치한 삶이라 말했던 그들이 만들어냈던 작은 희망은 가슴 깊은 곳에 움츠려있던 심금을 울리게 했다.

 

 

 

실패한 인생이라도 삶의 끝에 간절함이 생긴다면 여전히 회생의 기회는 있다. 아주 찰나의 순간이라도 살아있다면 바꿀 수 있다는 것... <멸망 이전의 샹그릴라>에서는 짧은 시간이라도 그 소중함을 알고 싶다면 과거는 과거대로 묻어두고 현재를 살아야한다는 것을 간절히 알려주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매일 벼랑끝에 서 있는 것처럼 내일이 보이지 않는 이에게 이 책을 통해 자그마한 위로를 전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