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를 미워하면 나쁜 딸일까 - 영원한 애증의 관계인 모녀 심리학
김선영 지음 / 책들의정원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엄마를 미워하면 나쁜 딸일까 』

김선영 / 책들의 정

 

 

 

 

 

 

엄마와 딸의 관계를 '애증의 관계'라고 표현한 것에 무한 공감을 느낀다. 누가 그랬더라? 어린 시절 성장하면서, 또는 성장하고 나서도 둘째딸이 가장 불쌍하다고... 독자인 나는 그런 둘째딸이다. 위로는 똑부러지는 언니에다 아래로는 나이차이 많이나는 귀한 남동생... 중간에 어중간하게 딱 끼인 나는 어린시절에 어디에서도 튀지않고 중간만 했다.

 

<엄마를 미워하면 나쁜 딸일까>는 성장하면서 겹겹이 쌓였던 차별에 대한 상처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워할 수 없는 엄마의 삶에 대한 연민을 보여주는 심리학에 관한 도서이다. 책 속에 들어있는 사례를 보면서 나의 모습을 마주하게 되었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답은 결국 사랑이었다. 이제 독자인 나도 엄마가 되었지만 역시나 나도 엄마는 처음인지라 부족함이 많고 힘들기도하지만 중년의 나이를 지나다보니 모든 것이 잘 되길 바라는 마음이었고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몰랐기에 그랬던 건 아닐까 싶다.

 

 

 

 

 

아무리 모녀 관계라지만 객관성을 가져야 한다.

나와 엄마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이며,

각자가 원했던 삶은 무엇인지 살펴봐야 한다.

엄마가 원했던 그 삶을

딸에게 잘못 적용하며 살아가고 있는지 않은지 되돌아봐야 한다.

그리고 딸은 엄마에게 어떤 딸이길 원하는지,

그게 나 자신을 얼마나 힘들게 하는지,

내가 진심으로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 한다.

 

 

<엄마를 미워하면 나쁜 딸일까>는 건강한 사랑을 받지 못했던 딸들을 위한 책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누구나 세상에 축복받고 태어나야 하지만 사실 그렇지 못한 경우로, 성장하면서 건강한 사랑을 받지 못하기도 한다. 특히 불안한 가정이라도 엄마란 존재는 딸의 삶에 적지않은 영향을 끼칠 뿐만아니라 모녀관계를 통해 미래의 엄마의 모습을 예견할 수 있는 본보기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라면 톱니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 관계가 틀어지고 만다. 그런 사례와 해결방법을 제시 해 주는 것이 바로 <엄마를 미워하면 나쁜 딸일까>이다.

 

엄마가 원하는대로 살면 착한 딸 그렇지 않으면 나쁜 딸이다. 이 책에서 보여주는 소제목의 사례만 봐도 울컥하게 된다면 당신은 이미 상처가 쌓인 사람이다. 끊어낼 수 없는 가족이란 족쇄를 마음에 품고 있을지도 모른다. 1장 '왜 하필 엄마 딸로 태어났을까'에서 보여주는 사례에 마음이 동요된다면 끝까지 책장을 넘기길 바란다. 상처받은 이유를 알면 해결할 방법도 있기 마련이니까... 그래서 2장 '나는 나쁜 딸이 되기로 했다'에선 구체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어떻게 하면 상처를 덜 받으면서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지, 가장 중요한 건 마음의 불편을 정신적인 독립으로 이끄는 중요한 요인은 바로 '나 행복'이란 것... 그것이 답이다.

 

행복이란 이유로 헌신을 강요받아선 안된다는 것...

우리는 가족 모두의 행복을 말하면서 누군가가 행복이란 목적에 이바지하기를 바란다. 어쩌면 그 누군가가 바로 엄마란 존재가 아닐까? 그런 세월을 보낸 엄마가 이제 성장한 딸에게 그 헌신을 말하고 있다는 것은 결국 상처로 돌아온다. 작은 상처가 쌓이게 되면 풀어낼 수 없는 상황이 오게 될지 모르니 늦지않도록 진실된 대화를 통해 서로의 삶을 이해하고 공감해야 한다. 남보다 못한 관계가 되기전에 말이다... 책에서 말하듯이 세상 모든 엄마가 옳은 것이 아니므로 엄마를 미워하기 전에 늦지않게 마주하라고...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