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킬레우스의 노래
매들린 밀러 지음, 이은선 옮김 / 이봄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아킬레우스의 노래 』

매들린 밀러 / 이봄

그리스 영웅들의 또다른 이야기!!

나도 모르게 스며드는 마음은 그 누구도 통제할 수 없음에 이성을 붙잡고 선택을 하려해도 그들의 신화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아름다운 기록으로 남겨졌다. '그리스 신화'라고 하면 읽을때마다 새롭고 읽고나면 금방 잊혀지는 이야기같다. 그렇게 다시 만날때마다 잊혀졌던 이야기들이 카세트 테이프처럼 되감기듯이 다시금 새로운 이야기로 새겨지고 있는데 이번에 만난 <아킬레우스의 노래>만큼은 진하게 오래도록 남아있을 것 같다.

 

 

<아킬레우스의 노래>에서 이야기를 주도하는 화자는 파트로클로스로 메노이티오스의 아들이자 모자란 어머니의 아들이다. 그런 어머니의 영향을 받을까, 그는 태어나자마자 유모에게 넘겨지게 되었고, 작고 가냘프게 그리고 빠르지도 튼튼하지도 못 했다.

 

각국의 청년들과 소년이 모여 경기를 하던 날... 작고 약했던 그는 출전하지 못했다. 그 중 남들보다 작았지만 월계관을 차지한 금발의 소년을 보고 아버지는 '아들은 저래야 하는 거다'라고 말씀하시며 부러워하는 눈빛으로 그 소년을 바라보는 모습을 보며 파트로클로스는 어떤 생각을 했을까?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에서 그려졌던 아킬레우스는 자신이 세상에 주인공인 것 마냥 거만함이 하늘을 찔렀었는데 <아킬레우스의 노래>에서는 사랑하는 친구를 위해 죽음도 불사하고 자신을 내어 바쳤던 의리와 우정 그리고 진실한 사랑을 보여줬다. 그리스신화의 어느 한 켠의 영웅적인 이야기가 인간으로서 지켜내야했던 핏빛 전쟁터의 아름다운 소설이었다고 하면 너무나 어울리지 않는 말일까? 하지만 이 책을 읽는내내 아름다움을 보았고 공정한 정의를 실현하는 영웅적 모습도 보았고, 무엇보다도 그 누구의 계략도 통하지 않는 단단한 믿음을 보았기에 이 모든 것을 표현하지 못하는 나의 문장이 부끄러울 뿐이었다.

 

 

 

 

그칠 줄 모르는 사랑과 비애의 아픔.

머리를 쥐어뜯고 비명을 지르며

그의 선택을 그 혼자 책임지게 할 수 있었을지 모른다.

하지만 이번 생에서는 아니었다

 

아킬레우스와 파트로클로스의 만남은 우연인듯 필연과도 같았다. 귀족아이를 밀어 죽음에 이르게 했다는 죄로 프티아로 유배를 가게 된 파트로클로스... 그곳의 왕자가 바로 아킬레우스였고, 그 누구도 곁을 내어주지 않았던 아킬레우스는 오직 파트로클로스에게만은 곁을 내어 주었다. 문제는 아킬레우스의 어머니, 바다의 님프였던 테티스는 둘의 관계가 못 마땅 해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펠리온으로 보내게 되는데 파트로클로스가 그 뒤를 따르면서 두 사람의 관계는 더욱 짙어지게 된다. 켄타우로스 케이론의 교육을 받으면서 지냈던 시간이 무르익을즈음 헬레네가 납치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환궁하게 되는 두 사람은 거대한 전쟁을 예고하고 있다.

 

헬레네는 틴다레오스 왕의 아름다운 딸로 많은 구혼자가 손길을 뻗었던 공주였는데, 당시 헬레네가 선택한 왕자의 편에 서겠다는 맹세때문에 그녀를 구하기위해 모였다는 거... 문제는 적군 헥토르가 죽으면 아킬레우스도 죽음에 이르게 된다는 신의 계시때문에 처음부터 참전하지 않았던 아킬레우스가 마음에 들지 않았던 아가멤논은 그를 눈엣가시로 여긴다.

 

 

이만큼이나 얽히고설킨 이야기로 트로이아 전쟁의 서막이 열린다. 하나라도 놓치고 싶지 않았던 책 속의 인물들은 저마다의 존재감으로 매력을 발산하고 있고 신화 속의 인물뿐만아니라 인간세상의 아름다운 영웅적인 사랑을 그렸던 <아킬레우스의 노래>... 함께 성장하며 굳건한 믿음으로 모든 것을 내어주었던 이들의 이야기는 무엇보다 빛나고 아름다웠으며 가슴시리도록 눈시울을 적시게도 했다. 그렇게 조용히 읊조리며 문체의 향연을 펼쳤던 <아킬레우스의 노래>... 오래도록 새겨질 듯 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