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찬란한 어둠 - 뮤지컬 음악감독 김문정 첫 번째 에세이
김문정 지음 / 흐름출판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토록 찬란한 어둠 』

김문정 / 흐름출판

유일하게 정규방송을 챙겨 본 프로그램이 있다면 바로 '팬텀싱어'다. 뮤지컬계의 떠오르는 별을 보는 것도 좋았지만 평소에 접하지 못했던 뮤지컬음악을 가까이서 들을 수 있다니... 게다가 솔로부터 하모니까지 다양한 음악 장르를 섭렵하며 뭇 여성들의 가슴을 설레게 했던 프로그램이었는데, 중에서 눈에 띄는 사람이 있었으니 바로 김문정 음악감독이었다.

 

절실한 참가자들의 심중을 그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고 뮤지컬 현장에 몸을 담고 있었기에 한 사람, 한 사람의 노래를 듣고 예리한 판단으로 정성어린 조언과 현실의 냉혹함을 집어주었던 그녀의 인상깊은 말 한마디... 어떤 참가자였는지 기억엔 없지만 "못 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특별함을 못 찾았다"라는 말을 하면서 누군가와 똑같은 목소리를 지적했을 때, 정말이지 그 사람이 떠올랐을 정도로 예리한 지적에 무척 놀랐다. 그래서 무척 궁금했고 만나고 싶어서 이 책의 책장을 넘기게 되었다.

 

 

그녀는 이 책을 만나는 사람들에게 늘 아름다운 '무대 위의 사람들'과 그 사람들을 더 아름답게 만드는 '무대 밖의 사람들'을 기억하고 그들의 열정에 한걸음 더 다가가길 바라는 마음에 자신의 이야기를 내놓았자고 한다. 그녀도 누군가의 자식이었으며 열정 넘치는 학생시절을 보내고 아이의 엄마로써 사치같지만 꿈을 꾸고 그 꿈에 다가가기 위해 욕심을 부렸다. 보통은 이런 도전을 계획하면 녹록치 않은 현실에 좌절하고 말았을텐데 그녀는 멈추지 않고 자신의 길을 걸었다는 사실... 대단한 사람이었다.

 

독자인 나도 엄마란 입장이어서 그런지 그녀가 음악을 시작한 계기가 무척 인상깊었다. 평범한 공무원이었던 아버지의 상사가 집으로 초대한 날... 그곳에서 처음 본 피아노의 건반 하나를 눌렀을때의 전율은 그녀의 발목을 붙잡았다. 결국 상사의 부인에 의해 끌려나오듯 피아노와 떨어졌고 그 광경을 본 그녀의 어머니는 적금을 깨 덜컥 피아노를 사 주었다. 그렇게 피아노에 빠지게 됐고 지금의 그녀를 만들어 냈다.

 

 

 

지금 여기에서 조금 더 전진해볼 생각이다.

어디까지 갈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최대한 갈 수 있는 데까지 가볼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데까지 해볼 수 있도록.

이 발걸음이 멈춰 서지 않기를 바라면서.

 

 

결심이 출발이 되었던 뮤지컬 감독이 되기 위한 고군분투... 그 이후 그녀가 뮤지컬 음악감독으로 그려냈던 가치있는 작품들을 소개하고 나이들어간 그녀가 바로 김문정이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갈 수 있는 데까지 갈 것이고 할 수 있을 데까지 끊임없이 걸음을 내딛을거라는 포부를 남겼다.

 

무엇이 되고자 한다면 해 보는거다.

당연한 말이지만 사람들은 마음먹은대로 행동에 옮기지 못한다. 모르면 배우고 그래도 모르겠으면 물어봐야 하는데 사람들은 거기서 망설이게 되는 것 같다. 내가 이루지 못한 꿈을 아이에게 미루는 것이 아니라 내 아이가 어떤 꿈을 꾸고 있는지 곁에서 지켜봐 주고 조용히 응원해 주는 것이 바로 부모의 역할이 아닐까 싶다. 그랬기에 뮤지컬계의 작은 거인이 탄생할 수 있었던 것이니까... 지금도 아름다운 선율을 뽐 낼 그녀의 행보를 가슴가득 응원해 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