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록 - 최신 언어로 읽기 쉽게 번역한 뉴에디트 완역판, 책 읽어드립니다
혜경궁 홍씨 지음, 신동운 옮김 / 스타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책방 : 책 읽어드립니다

한중록 』

혜경궁 홍씨 / 스타북스

 

 

험난한 운명과 파란만장한 세월을 보내며

유례없는 고통을 겪었을 뿐만 아니라,

말로 다할 수 없는

덧없고 기구한 사건을 곁에서 지켜보며

그야말로 살고 싶지 않은 날들을

아들 때문이라는 이유를 만들며 하루하루 살았다.

 

 

혜경궁 홍씨라고 하면 사도세자의 세자빈으로 시아버지 영조와 세자간의 모진 상황을 겪어냈던 산 증인이라고 하겠다. 어려운 역사지만 <한중록 : 사도세자의 죽음을 둘러싼 궁중비사>에서 보여주는 사실만으로 조선의 여성으로 숨죽여 살아야했던 혜경궁 홍씨의 발자취와 심중을 헤아려 보기로 했다.

 

특히 이 책을 마주하기 전, 당시 궁중상황을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이라는 추천에 '책읽어드립니다' 영상을 보게 되었다. 조선 왕조의 대립된 권력의 계략... 그리고 왕으로서가 아닌 아버지로서의 역할을 다하지 못했던 영조를 보며 곁에서 지켜보는 혜경궁 홍씨의 안타까움이 그대로 전해오는 듯 했다. 그토록 영특했던 사도세자를 왜 그리도 몰아쳤는지... 인정받고 싶어했던 아버지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한 사도세자의 마음의 병이 어떻게 생겼는지... 결국 죽음을 선택해 뒤주에 갇히는 비극이 일어났는지 역사의 현장 속으로 들어가 본다.

 

 

 

 

형제를 죽였다는 의문에 천출의 자식이 왕이 되었다. 바로 영조... 노론의 꼭두각시라는 문제를 떨쳐내기 위해 원칙주의자로 학문에 힘썼던 영조는 첫째 아들을 보내고 느지막이 아들을 낳았는데 그가 사도세자였다. 어릴때부터 영특했던 사도세자는 돌이 지나자마자 세자에 책봉되었고 두 살즈음에 한자 60자를 썼다니 영조가 세자에게 걸었던 기대는 무척 컷으리라...

 

문제는 사도세자의 거처를 경종의 부인이 머물렀던 저승전으로 하고 거기에서 기거하던 나인들이 사도세자를 돌보게 되었는데, 손재주 좋은 상궁이 칼과 활을 만들어 어린 내인들과 놀게했으니 영조의 눈엔 곱게 보일리 없었다. 그렇게 눈 밖에 나기 시작한 사도세자를 불러놓고 대신들 앞에서 꾸짖고 잔인하게 처벌해야 하는 현장에 데리고 다녔으며 대리청정으로 의지를 상실하게 만들어버린다.

 

겹겹이 쌓여갔던 마음의 병으로 결국 폭군이 된 사도세자는 거침없는 분노와 살육으로 광증에 시달리게 된다. '책 읽어드립니다'의 설민석은 이것을 이렇게 표현했다. 오해가 불신으로, 불신이 분노로, 분노가 광증으로 더해갔다'라고...

 

혜경궁 홍씨에게 지켜야 할 소중한 아이가 있었으니 바로 이산(=정조)였다. 현대의 해석으로 정조는 소통의 왕으로 소개되고 있는데 바로 사도세자와 혜경궁 홍씨의 아들이었던 것. 열 살에 세자빈으로 책봉되어 보아도 못 본 척, 들어도 못 들은 척 해야 했던 그녀가 이 모든걸 인내하고 참아내야 했던 이유는 바로 이산, 아들을 지키기위한 몸부림이었던 것이다.

 

세월이 지나 기록했다는 <한중록>은 혜경궁 홍씨의 기억속에 있는 것으로 모든 것을 적지 못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역사서라기보다 조선시대에 살았던 한 여인의 삶으로 읽어냈다. 그 수많은 고통들을 어떻게 견디었을까? 한 많은 인생길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썼다 위로해 주고 싶은 마음뿐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