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 관한 모든 말들 - 지혜롭고 재치 있는 여성 작가들이 사랑을 말할 때
베카 앤더슨 지음, 홍주연 옮김 / 니들북 / 2021년 11월
평점 :
절판


『 사랑에 관한 모든 말들 』

베카 앤더슨 / 니들

모든 것이 부질없다 느껴진다면 사랑했기 때문입니다. 사랑이란 감정은 노력해서 만들어지는 것도 아니고 강요해서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이넘의 사랑때문에 마음을 지배당하고 속수무책으로 이끌려 의지를 무너뜨리기도 하지요. 그것이 바로 '사랑'이라는 겁니다.

 

 

 

<사랑에 관한 모든 말들>은 최고의 여성작가들이 모여 사랑에 관한 250가지의 문장을 전해줍니다. 사랑을 통한 감정의 변화는 우리의 삶을 충족하게 해 주고 더욱 성숙된 인간으로 성장한다고 하는데요... 어쩌면 인간은 사랑의 감정으로 어제의 후회를 반성하고 오늘을 애쓰며 내일의 안녕을 소망하는 마음을 갖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이 모든 사랑의 언어를 마음 속으로 간직하는 것이 아니라 목소리를 내어 표현해야 한답니다. 그럼 멋진 작가들의 강렬하고 뜨거운 사랑의 언어를 만나볼까요?

 

 

분명한 건 어떤 여자도

자기 어머니를 싫어하는 남자와

결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미 짝꿍이 있는 저는 이 말에 공감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말도 있지요? 여자를 데려오려거든 장모 될 사람을 먼저 보라구요. 어쨌든 인연으로 연결되었긴 했지만 여전히 친정부모님께 잘 하는 짝꿍은 미워할 수 없는 사람입니다. 모르는 사람이 만나 천천히 알아가고 이해하며 배려하는 마음이 조금씩 쌓이기 시작하면 그것이 사랑이 된다는 것... 우스개소리로 그렇게 또 십 년을 살다보면 의리로 버티고 또 한참의 시간이 지나면 반품이 불가하여 같이 산다고들 하지요. 그 또한 사랑이기에 가능한 것이 아닐까요? 사실 입밖으로 사랑을 말 하는게 너무나 서툰 저라서 불편한 진실을 숨기고 있다고도 말하는데 그 숨겨진 마음을 알기에 살아가는 것 같습니다.

 

 

 

내 사랑하는 딸아, 날 언제나 사랑해 주겠니?

내 삶은 네 애정에 달려 있으니!

내가 지난번에도 말한 것처럼

그것만이 내 기쁨과 슬픔의 전부란다.

 

 

아이가 태어났을 때... 하루도 쉬지않고 사랑한다고 말해주었는데 생각해보니 지금은 아이들이 먼저 저에게 사랑을 말하고 "엄마, 저 사랑하세요?"라며 매번 사랑을 확인합니다. 매몰차게도 대답은 매번 왔다갔다 하지요. 오늘은 이래서 사랑하고 오늘은 이래서 사랑하지 않는다고... 참 모진 사람이었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친구같기도... 그리고 애인같기도 한 딸... 장난꾸러기지만 애교많은 아들... 모진 엄마임에도 불구하고 곁에서 떨어지지않으려 하는 아이들을 보면 그 또한 절대 거부할 수 없는 사랑이지요. 오히려 제가 아이들에게 배워야 할 정도로...

 

<사랑에 관한 모든 말들>을 읽고 한줄... 한줄... 끄적이다보니 인간이 한 생을 살면서 모든 것을 버틸 수 있는 힘이 바로 사랑이었음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사랑을 정의하진 않지만 수많은 메세지로 다양한 사랑을 보여주고 있지요. 힘들고 지친 하루를 보냈더라도 수고한 나 스스로를 사랑하고 가족, 연인, 친구, 그리고 나를 둘러싼 모든 것에 씨앗을 뿌리듯 그렇게 사랑의 언어를 보여주라고... 진한 핑크빛이 도는 책 속의 메세지는 모두 사랑이었습니다. 사랑은 멀리있지 않고 언제나 가까이에 있다고 전해주고 싶었던 저자의 마음... 그 간절함이 와닿는 듯 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