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이렇게 죽을 것이다 - 언젠가는 떠나야 할, 인생의 마지막 여행이 될 죽음에 대한 첫 안내서
백승철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당신은 이렇게 죽을 것이다 』

백승철 / 쌤앤파커

 

언젠가는 떠나야 할,

인생의 마지막 여행이 될 죽음에 대한 첫 안내서

 

 

잘 죽는다는 것... 나 스스로 마음을 다잡고 자신과의 싸움을 이겨내지 않으면 무너지고마는 마지막 인생 여행... 죽음이란 모든 것과의 안녕을 말하는 것이다. 그동안 험난한 속세 속에서 잘 살아냈노라고...

이 책을 읽으면서 문득 생각났던 책... 바로 히가시노 게이고의 <인어가 잠든 집>이 떠올랐다. 남편과 이혼을 계획하고 있었지만 딸 아이의 입학때까지는 참았던... 그러다가 들려온 딸의 사고소식에 정신을 다잡으며 병원에 도착한 엄마는 뇌사판정을 선고받는다. 그리고 장기기증을 권유받은 그들은 딸아이와 마지막 인사를 하는데, 단지 손끝의 움찔거림으로 희망의 끈을 놓지않은 채 헌신을 다해 간호를 했고... 문제는 심장이 숨쉬고 있으니 뇌를 살리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에 인간의 존엄에 대한 과제를 남겼던 소설... 바로 인어가 잠든 집이다. 특히 산 것인가? 죽은 것인가?에 대한 논란으로 아이의 심장에 칼을 꽂는다면 과연 딸을 죽인 사람은 과연 누구냐는 질문에 머리를 얻어맞은 것 마냥 혼란에 휩싸이기도 했는데...

<당신은 이렇게 죽을 것이다>는 인간이 태어나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은 대부분 이러하니 인생의 마지막 여행을 잘 계획하기를 바라는 친절한 인문서라 할 수 있다. 불과 일년전에 책에서 말하는 수순대로 가족을 보냈었는데 조금만 일찍 만났더라면...하는 간절한 아쉬움도 있었다. 결국 누구에게나 생의 끝은 존재하므로 남아 있는 사람들이 덜 아프도록 나 스스로가 잘 마무리 하기를 바라본다.

 

 

보람 있게 보낸 하루가

편안한 잠을 가져다주듯

값지게 살아온 인생은

편안한 죽음을 가져다준다.

 

 

 

<당신은 이렇게 죽을 것이다>는 죽음에 대한 정의와 우리나라의 의료제도를 소개하고 있다. 과거엔 숨을 쉬지않거나 심장이 멈추면 사망 판정을 내렸는데, 의료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육신의 생명줄을 연장시킬 수 있는 도구들의 개발로 죽음의 정의가 조금씩 바뀌고 있다고 한다. 특히 현대에는 죽음을 판단하는 기준이 전적으로 의사에게 넘겨져 죽음과 직면하는 역할을 절대적으로 맡겨지고 있다. 그렇기에 의사는 죽음에 직면한 환자가 아무리 생명의 연장을 거부하더라도 의사의 윤리와 법적인 문제로 치료를 계속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그렇다고 영원한 인간의 삶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결국엔 생을 마감하고 마는데... 보편적으로 암이나 뇌, 폐질환으로 사망하는 인간은 생명 연장 치료, 즉 심폐소생술이나 인공호흡기 등의 기구를 통해 육체의 생명 기한을 연장하지만 참을 수 없는 고통과 장기요양이 수반된다면 아픔이 죄의식을 불러오는 안타까운 현실과 대면할 수 있다는 점... 그렇기에 이를 법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제정하였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존엄사만 인정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현명한 죽음을 설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숨을 쉬고 있을 땐 곁에 있는 누군가의 조언을 받을 수 있지만 사실 모든 것은 환자 스스로 마음의 결정을 하는 것이므로 자신과의 끝없는 싸움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슬픔의 5단계... "내가 왜? 아닐거야"라고 하는 부정, "왜 하필 나야!" 화내는 분노, "이만큼만 내 삶을 허락해 줘" 기회를 위한 타협, 그리고 우울과 수용의 단계를 거치면 그때서야 나의 죽음을 받아들인다는 사실... 내가 죽는 날... "이 험난한 속세에서 유쾌하게 보냈는데 아쉽네..."라고 웃으며 보내줬음 좋겠다. 이생의 여행은 끝났으니 저생에서 또 즐겁게 살면 그만인 인생... 그렇게 행복한 여행을 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