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이렇게 죽을 것이다 - 언젠가는 떠나야 할, 인생의 마지막 여행이 될 죽음에 대한 첫 안내서
백승철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 죽지 않고 영원히 살 수 있다면

과연 행복할까요?

 

 

연명의료는 환자를 치료하는데 효과를 얻을 수 없어 인공호흡기나 수혈 등의 의료행위를 통해 임종 시간을 연장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사전 연명의료 거부신청'을 통해 이를 나 스스로가 결정할 수 있는데 이에대한 제약사항은 따로 법으로 정해두고 있다.

책에서 말하는 죽음으로 가는 길을 곁에서 지켜봤던 나는 안타까움과 대화의 부재로 다툼이 일어나는 것 또한 보게되었다. 현명한 죽음을 설계하는 것은 오로지 자신의 몫임에도 불구하고 미리 대비하지 못해 이성에 의한 판단이 흔들리는 것을 보며 역시 마지막까지 곁에 있는 사람의 보살핌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됐다.

문제는 대비하지 못한 죽음으로 마지막까지 자신의 삶을 누군가의 손에 맡긴다는 게 버겁게 다가왔다. 평소 자연스레 죽음을 얘기하는 것도 나쁘지않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옛 어르신 말씀처럼 태어나는 건 순서가 있어도 가는 건 순서가 없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