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되지 않는 여자, 애디 라뤼 뒤란에서 소설 읽기 2
V. E. 슈와브 지음, 황성연 옮김 / 뒤란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기억되지 않는 여자, 애디 라뤼 』

V.E. 슈와브 / 뒤란

 

 

 

이 아름다운 책 속에서 <파우스트>가 생각나는 건 악마와의 계약때문입니다. 연구에 일상을 바쳤던 늙은 철학자 파우스트가 정작 인생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는 괴리감때문에 행복에 빠져있는 사람들을 저주하게 되지요. 그렇게 파우스트는 악마에게 오직 젊음만을 요구하고 맙니다. 책 속에 등장하는 소녀 아들린 (= 애디 라뤼) 또한 누군가에게 속되어 있는 삶이 싫어 어둠의 그림자와 거래를 하게 되는데요... 영원의 삶이란 축복인지 아니면 형벌인지 선택의 기로에 서게 만듭니다. 바로 <기억되지 않는 여자, 애디 라뤼>에서 말이죠.

 

 

나 자신 외에는

어떤 누구에게도 속하고 싶지 않아요.

나는 자유로워지고 싶어요.

자유롭게 살고 싶고, 나만의 길을 찾고 싶고,

사랑하고 싶고, 그도 아니라면 혼자가 되고 싶어요.

적어도 이건 내 선택이길 바라요.

나는 선택권을 가질 수 없는 상황에 지쳤고,

내 발밑으로 빠르게 지나가는 시간이 너무 무서워요.

지금껏 살아온 대로 죽고 싶지 않아요.

그건 삶이라고 할 수 없어요. 나는--.

 

 

 

무슨 바람이 있더라도 날이 저문다음에 소원을 빌어선 안된다고 했다. 날이 저문 뒤에 소원에 응답하는 신에겐 그만큼의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하지만 벼랑끝에 선 어린 소녀는 누구에게 속한 삶이 두려워 날이 저무는지도 모르고 소원을 빌었고 자신의 영혼을 내어 주었다. "거래 완료" 이 말을 뒤바꾸기엔 이미 늦어버리고...

 

 

 

 

<기억되지 않는 여자, 애디 라뤼>는 300년이라는 시간을 오고가며 스토리가 진행된다. 무척이나 깊고 빠르게 전개되는 애디 라뤼는 읽는내내 찌릿해져 오는 가슴을 부여잡아야 했다.

 

프랑스 사르트의 비용에 살고 있던 아들린은 그저 나무가 되고 싶었고 나무가 될 생각이었다. 어느날 부모님이 아이가 셋 딸린 남자에게 자신을 물건 건네듯 보낸다는 결정에 결혼식날 도망치고 말았고 그렇게 영혼을 거래하게 되었다. 애디 라뤼가 받은 저주는 바로 그 누구도 자신을 기억하지 못한다는 것... 매년 나타나는 어둠의 그림자는 그녀가 자신의 삶을 포기하기 바랐고 그녀는 결코 악마에게 굴복하지 않기위한 처절한 삶을 보내게 된다. 시간이 갈수록 둘의 관계는 뭔가 드러나지 않는 연민이 생기는 듯 했고...

 

시간이 지난 300년 후... 애디 라뤼는 자신의 입 밖으로 이름을 말하지 못해 매일 다른 이름으로 이 시간을 살아왔다. 그러던 어느날, 그리스어로 된 오디세이를 훔치다가 서점남자에게 들키고 만다. 다음날 이미 있는 책이라 거짓말을 하며 다른 책으로 교환을 요구한 애디는 훔치는 걸 본 사람에게 책을 바꿔달라고 하지 말라는 서점남자의 말에 정신이 흐릿해 진다. 300년동안 그 누구도 자신을 기억했던 사람이 아무도 없었는데...

 

두 사람은 서로에게 이끌리는 감정을 막을 수 없었고 그렇게 연인이 되었지만 친구에게 애디를 소개할때마다 새로 만난 사람마냥 첫인사를 건네는 상황에 혼란스럽기만 했다. 애디 또한 헨리 슈트라우스 (=서점남자)만이 그녀를 기억한다는 의문에 결국 어둠과 거래한 자신의 비밀을 털어놓고 마는데... 그 믿을 수 없는 이야기를 헨리는 이해한다고 하였고 자신도 거래를 했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알려준다. 과연 이들의 사랑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당신이 옳았어.

내가 사랑하려고 노력한 모든 것을 애도하는 데 지쳤어.

하지만 당신을 잃지는 않을 거야.

그리고 당신은 나를 잃지 않을 거야.

그러니, 내 답은 예스야.

"받아들이지."

 

 

 

나의 마지막 드라마는 <도깨비>였다. 주군에 의해 처단되었던 고려무사 김신... 백성의 간절한 염원으로 부활한 그는 도깨비로서 불멸의 삶을 살았는데, 형벌과도 같았던 그 삶을 끝내기 위해 인간 신부를 찾았던 도깨비... <기억되지 않는 여자, 애디 라뤼>와 무척이나 닮아있었다. 시간을 되돌릴 수 없는 삶은 어쩔 수 없다고 하겠지만 끝이 보이지 않는 삶은 도무지 감당하기 힘들었던 그녀의 이야기... 내가 기억못하는 것이 아니라 그 누구의 기억속에도 존재하지 못한다는 저주의 삶은 가슴시리도록 외로운 삶이었다. 마지막에는 누군가의 기억속에 조금이나마 자리할 수 있도록 간절히 기도하게 했던 애디 라뤼... 시린 겨울, 따뜻하게 감싸줄 기억으로 남게 될 듯 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