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데이션과 제국 파운데이션 시리즈 Foundation Series 2
아이작 아시모프 지음, 김옥수 옮김 / 황금가지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하제국은 서서히 몰락 중이었다. 해리 셀던의 말에 의하면 분명히 은하계 양쪽 끝에 파운데이션 두 곳을 세웠다고 했고, 한쪽은 물리학자들을 배치해 은하대백과사전의 편찬을 위해 힘쓰게 했으며 다른 한쪽은 존재하는 것이 사실인지조차 의심되는 상황이다. 이렇다보니 제국의 통치에서 벗어나는 은하계 행성들은 크건 작건간에 그들만의 제국으로 독립하게 된다. 한편 전편 <파운데이션>에서 무역상의 세력도 점점 커지는 듯 했으니 이번 <파운데이션과 제국>은 본격적인 대립에 도래하게 될 듯하다.

 

이쯤에서 나타나는 의문의 존재... 두 세력이 대립을 하다보면 중심에서 첩자역할을 한다거나 약해진 틈을 파고들어 새로운 세력을 만드는 사이비같은 누군가가 생겨난다는 것... 문제는 두 세력이 무력해짐에 따라 모든 것이 삼켜질 수도 있는 급박한 상황이 당연히 발생하고 그 사이에서 가장 많은 이득을 보는 사람이 누군지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는 것... 이것이 바로 대립의 묘미가 아닐까싶다. <파운데이션과 제국>에서도 원자력을 보유해 점점 세력이 강해지는 파운데이션을 저지하기위한 제국의 거친 반란 또한 놓치면 안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뮬은 인간이 아닙니다.

그자는 돌연변입니다. (중략)

한 돌연변이가 셀던의 심리역사학을 뿌리째 뒤집어 엎었다는 의미예요.

그자가 태어나지 않았다면 파운데이션은 무너지지 않았을 겁니다.

그자가 죽는다면 파운데이션도 이렇게 몰락한 상태에 머물지 않을 테고.....

 

 

제국 함대의 사령관 벨 라이오즈는 과거 대학살의 증인 듀켐 바를 찾는다. 무역상이 소유했던 개인용 역장 방어막에 관한 비밀을 알고싶어 했던 것인데 벨 라이오즈는 자신의 야망을 키우려 제국 중심에서 벗어나 전쟁을 선호하는 자였다. 한편 제국의 클레온 황제는 황궁에서 호사를 누리고 있었지만 질병으로 심하게 앓고 있어 충복 브로드릭을 의지하고 있는 상황... 문제는 브로드릭은 언제든지 변심할 의지로 자신만의 제국을 계획하고 있는 변절자이기도 했다.

한편 파운데이션에서는 전쟁 개시의 움직임이 보이자 독립 무역상 소속의 첩자 라산 데버즈를 보냈고 이들의 공모로 파운데이션의 힘은 유지되는 듯 싶었으나 하벤 행성에서 의문의 사건이 벌어지기 시작한다. 근처 칼간이 뮬이란 인물에게 정복되었는데 전투없이 칼간을 차지했고 그에 대한 정보는 드러나지 않은 채 소문만 무성하다는 사실... 게다가 인간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 있어 반란없이 항복을 외치는 우두머리들... 게다가 과학자 에블링 미스는 약 넉달후 다섯번째 '셀던 위기'가 찾아온다는 기록에 혼동의 시대가 도래하고 만다.

 

거침없는 전투는 둘째치고 서서히 함락당하는 은하의 행성은 뮬에 의해 조용히 발빠르게 몰락되고 있다. 예언자의 시대는 지나갔고 뮬에 의한 새로운 은하제국은 질서와 평화가 찾아 올 것이라고 하는데... 음모와 협착이 난무하는 상황에서 해리 셀던의 뒤를 잇는 이들의 움직임은 숨 쉴 틈이 없다. 과연 뮬의 정체는 무엇이며 제2파운데이션은 진정 존재하는 것인가?!

<파운데이션과 제국>에서는 은하제국의 몰락이 힘을 가진 자에게 충성을 바치며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려 한다. 이때까지 한치의 오차도 없었던 예언자를 이을 것인가 아니면 변화에 맞춰 다시금 일어서는 제국을 건국할 것인가... 이렇게만 생각하다보면 읽는 독자도 판단이 흐려질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지금의 우리는 나의 의지로 삶을 변화시켜야한다고 세뇌시켰으니 말이다. 다음편에서 제2파운데이션의 베일이 벗겨지길 바라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