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365일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전히 멈춰진 발걸음... 언제나 편히 숨 쉴 날이 올까? 초등 고학년이 되면서 계획했던 여행이 무산되고 말았다. 갑작스레 찾아온 코로나19로 집에서 움직이지 못하는 신세가 됐고 이때다싶어 여행길에 오르는 사람들을 보며 얼마나 욕을 했는지 모른다. 세상이 멈춘 것처럼 하던 일 마저 스톱이 된 상황... 학교에도 가지 못하니 집에서 옥신각신 아이들과 다투며 지낸지도 2년이다.

 

위드코로나의 희망으로 제일 먼저 손에 잡힌 책이 바로 유홍준 교수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365일>은 드디어 마음 편하게 여행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증폭되었기 때문일거다. 믿고 보는 저자의 책이기도 하지만 이 책은 만년 다이어리로 여행을 계획하며 한 해를 함께 보낼 수 있는 추억의 기록장같은 책이다.

마찬가지로 이제야 긴 터널의 끝이 보이기 시작했다는 유홍준 교수님은 그동안의 답삿길의 소중함을 회상하며 자신이 가장 좋았던 공간을 담았다고 한다. 의미없이 유명 명소만을 꼽은 것이 아니라 삶의 숨결이 살아있는 넓은 들판마저도 우리의 인생을 녹아들게 만드는 곳이기에 눈과 마음이 풍요로운 여행길을 소개하는 듯 했다.

 

 

 

유적지를 찾을 때면 버릇처럼 가르치려는 못된 말버릇이 발동된다. 그저 고즈넉히 느긋하게 공기를 맛보고 아무말 없이 눈으로만 담아도 될 것을... 구석구석 유적을 찾아 하나라도 더 이해시키려 했던 재미없는 여행길을 생각하니 왠지 아이들에게 미안한 생각도 들었다. 책 한권 속에도 가득한 문화유산이 들어있을 것을 기대했지만 다르게 생각하니 아무리 많은 곳을 보여주더라도 떠나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일까 싶었다. 그런 여유를 보여주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24곳의 여행길... 이곳만 찾더라도 나의 이야기가 빼곡하게 들어있을테니까 말이다.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면 보이나니

그때 보는 것은 전과 같지 않으리라.

 

 

 

저자와 함께 걷는 여행길 같았다.

만년다이어리로 구성되어있지만, 페이지를 넘겨보면 여행을 떠난 목적이 무엇인지... 그 목적을 이루었는지, 여행길을 동행한 사람은 누구이며 그곳에서 뜻밖의 만남이 있었는지 등의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다.

여행자를 위한 만년 다이어리... 하루빨리 코로나가 종식되어 이 책과 함께 여행길에 오르기를 간절히 바라본다.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