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를 정리하는 중입니다 (루나 에디션)
이평 지음 / 부크럼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착하면 손해 보는 세상에서

별의별 사람들을 겪고 사는

당신에게 꼭 필요한 관계 에세이...

 

 

<관계를 정리하는 중입니다>는 지금의 나의 이야기다. 게다가 띠지의 메세지는 울컥하게 만들정도로 공감하는 이유가 현재 나의 심경을 대변하는 듯 해서이다. 상황을 배려해서 이해하고 도와주면 다음에도 또 그래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그렇게 몇번 도움을 주면 그 배려가 당연하듯이 다음엔 당당히 요구하는 사람들... 정말 사정이 있어서 어렵다고 거절하면 단절해 버리는 사람들... 세상엔 수많은 사람들이 있지만 관계 속에 섞여 살다보면 사람때문에 힘든 경우가 많다.

착하면 손해 보는 세상... 생각해보니 나도 아이들에게 혹은 친구들에게 "절대 당하고는 살지마!"라고 말하는데 나 조차도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가 바로 인간관계... 나이가 들어가면서 이제야 깨닫게 되었다면서 여전히 힘들다. 그 공감의 이야기가 이 책속에 들어있다니 누구에게 화풀이는 못하니까 읽으면서 마음껏 욕해주리라 마음먹었다.

 

 

 

제목만으로도 위로가 되는 이 책은 저자가 겪었던 경험을 통해 나답게 사는 법을 걷는 모습을 보여준다. 좁혀지는 관계 속에서 나를 다시금 마주하고 자신이 주도하는 삶의 방향으로 행복한 나를 만나는 이야기들을 하고 있는데 무엇하나 공감되지 않는 부분이 없어 한참을 머무르게 했던 에세이였다.

 

'우정은 영원하지 않을 것처럼 매번 흔들린다'에서 관계를 확실하게 할 수 있는 도구가 돈이라고 말하는 저자는 친구들 중 누군가는 잘 나가고 못나가는 것의 기준이 돈이 되는 상황은 사회가 만들어낸 자본주의의 노예라고 생각한다. 다만, 겉으로 드러나게 자존심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편하게 말하고 별거 아닌듯 받아들이는 자세가 더 중요하지 않을까...한다. 돈으로 도와주지 못할거면 돈이 안드는 말이라도 예쁘게 하자는 것... ^^

책 속에서 가장 공감됐던 부분은 '내가 얼마나 만만해 보였으면'에서 눈치를 잘 보는 것은 처세술이지만, 반대로 나를 서서히 말려죽이는 일이라는 문구였다. 이어서 '역지사지, 사람은 역으로 지랄해줘야 자기가 무엇을 잘못한지 안다'... 지금의 딱 내 상황이기에 지랄 할 기회를 옅보고 있다. 그동안의 처세술로 한 몸에 인정받고 있는 상황이지만 정작 나 스스로는 시들어가고 있기에 정독을 하게 됐다. 저자가 말하듯 한번쯤 지랄이란걸 해주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지만 이게 또 마음대로 할 수 없어 애만 태우는 중... 마음먹었을때 한바탕 하는 것도 용기와 다짐이 필요하니 스스로를 탓 할 수밖에 없을 듯 하다.

 

마치 내 속에 들어와 본 것처럼 한바탕 불만을 표출한 느낌의 메세지는 이래서 책을 통해 위로 받고 속시원히 마음을 드러낼 수 있었다는 확신을 하게 만들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바로 행동에 옮겨 나를 위로하는 것이겠지만 여전히 녹록치 않은 현실은 나의 발목을 잡고 있기에 숨죽이고 있다. 지금은 드러내지 않았지만 건드리기만 하면 언제터져도 이상할 것 없는 휴화산처럼 나 자신을 위한 무기는 철저하게 장착하고 있어야겠다는 마음으로 생각을 굳혔다. 위로와 용기를 준 <관계를 정리하는 중입니다>는 미운 친구에게 떡 하나 더 주듯 선물하고픈 책이다.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