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공적인 연애사 - 당신을 사랑하기까지 30만 년의 역사
오후 지음 / 날(도서출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애사가 사적이 아니라 공적이라니... 그 무슨 희귀한 소리인가?했지만 과거로 돌아가 보면 인간이 세상에 살아가기 위한 번성으로 번식을 하였다고 하면, 지금은 번식 행위보다 삶의 질을 찾는 인간의 모습을 옅보고자 한다. 흥미롭게도 연애 역사를 통해 보여준다고 하니 기대반 흥미반 반항심 등의 여러 감정이 뒤섞였다.

 

씨족 중심이었던 원시 사회는 당시 무규율 성교시기가 지나면서 근친 간 성교도 배제했다고 한다. 무규율 성교는 추론일뿐 증명된 바는 없다고 하나 인간의 본성을 들여다보자면 완전 허무맹랑한 주장은 아닌 듯 싶기도 하다. 어쨌든 아빠가 누구인지는 모르나 엄마뱃속에서 나온 건 확실하므로 모계사회를 유지했는데 그렇다고 여성이 권력을 가진 것은 아니다. 이유는 근친상간을 금지시키면 만날 수 있는 상대가 한정되어있으니 부족간 융합이 필요했고 남성이 주도하여 중계를 했으니 권력 또한 남성으로부터 나오게 됐다.

 

읽으면서도 고개를 갸웃하기도 했지만 역사적 근거를 두고 있다니 생소하면서 신기하기만 했다. 게다가 현재까지 철저하게 모계사회를 유지하는 '모수오족'이 존재하고 임신 후 동네를 다니며 관계를 맺는 '바리족'도 존재한다니 도저히 믿기지 않는다. 설마 진짜야?하는 의문에 검색했더니 진짜 존재해서 더 놀랐다는 사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