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동물의 감정 표현 드디어 다윈 4
찰스 로버트 다윈 지음, 김성한 옮김, 최재천 감수, 다윈 포럼 기획 / 사이언스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은 인간이 신의 피조물이라 주장하는 창조론을 뒤집고 자연선택을 통해 생물의 진화가 일궈온 진화론을 주장하였다. 생명의 나무에 뿌리는 하나로 존재하되 그에 뻗어나온 잔가지들이 소멸되듯 생물의 종은 생명의 유지를 위해 진화한다고 했다. 그와 더불어 인간은 그들만의 이득을 위한 선택을 하지만 자연은 지구에서 살아가며 생명을 유지하는 존재의 이득을 위해 선택을 한다는 말과 함께 인간이 자연을 누리는 것을 넘어 그것을 훼손하고 정복해나가고 있는 문제를 직시함으로써 생명의 존망을 직시하여 경고하기도 했는데, 여전히 이 말들이 뇌리에 남았다는 것은 그만큼 문명의 발달에만 힘쓰고 있는 현재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종의 기원이 처음 나왔을 당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진화생물학자 최재천교수가 다윈 후진국이란 말을 했는데, '종의 기원'을 넘어 드디어 다윈 시리즈의 종착점인 '인간과 동물의 감정 표현'까지 만나게 되었으니 다윈 후진국의 불명예를 씻었다는 최재천교수의 말에 안도감이 전해지는 듯 했다. 이 책은 다윈이 주장한 진화론의 적자생존... 주어진 환경에 적응을 하고 상황에 대처를 잘하는 개체가 살아남는 주장의 결정체라 볼 수 있는 기원과도 같은 고전이라고 하니 늦지않게 만나야할 필독독서같은 느낌이다.

 

 

 

 

<인간과 동물의 감정 표현>은 변화하는 문명에따라 생물도 진화하다는 입증하는 고전이라 할 수 있다. 마음의 상태와 연결되는 생물의 습관과 유전, 그리고 반사행동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데 습관적 원리는 목적에 의한 사유행위로 나타나지만 신경세포를 통해 나오는 무의식적 행위는 반사행동의 원리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 쉽게 말해 몸과 마음을 움직이는 통제 가능한 자발적 행동이 존재하지만 비자발적 행위, 즉 기침이나 재채기 듯의 반사작용과 눈 주위의 표면을 건드리면 깜박이는 증상, 갑작스럽게 자신에게 달려들면 자연적으로 몸을 뒤로 빼는 현상이 바로 비자발적 기능의 수행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통제가 가능하거나 불가능한 표현의 일반적 원리다.

이를 기반으로 동물의 표현수단과 특별한 표정을 관찰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는데 수많은 감정을 그대로 드러내는 아이들, 강학 격정을 통제불가능한 형태로 보여주는 정신병자, 피부가 민감하지 않은 노인들, 더 나아가 회화와 조각 등의 예술작품을 통한 관찰도 하였다. 또한 저자 자신과 자식, 그리고 우리가 주위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동물들의 행동과 표정을 연구한 사례를 포함하고 있는데 그동안에 출간된 저서와는 달리 사진자료를 포함하고 있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해 놓았다.

최근 우리나라에도 반려인구가 늘어나면서 가족이란 개념이 많이 바뀌고 있다. 반려동물과 공존하는 삶을 살아가면서 감정의 안정을 느끼기도 하지만 사람에 따라 쉽게 변색되어 해를 가하는 경우도 생긴다. 이 책을 통해 공존하는 삶이란 무엇이며 적자생존을 통해 진화의 연속성은 여전히 진행중임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인간과 동물의 감정은 크게 희노애락이겠지만 세세히 들여다보면 수많은 감정그물로 이루어져 있다. 이를 통해 관계를 맺고 공존하는 삶을 살고 있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