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MIDNIGHT 세트 - 전10권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세트
프란츠 카프카 외 지음, 김예령 외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고전을 다시 만나는 이유는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고전을 처음 만났을 때 책을 읽어내면서 내용과 스토리에 집중하여 이해하려 노력했다면, 두번째는 현 사회의 분위기와 실정에 연결시켜보기도 하고 변화된 인식을 통해 그동안 인간이 이룩해 온 이상이 무엇을 향했는지도 새롭게 느끼게 된다. 특히 '이방인'은 지금을 살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해당될 수 있는 주제로, 자유롭게 타인과 만날 수 없고 애써 만남을 자제하는 상황에 마치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고 떠돌아 다니는 현재의 모습과 연결시켜 비춰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방인 하면 먼저 떠오르는 강력한 첫 문장 "오늘 엄마가 죽었다. 아니, 어쩌면 어제였는지도 모른다"  우리는 이 문장 하나로 여러가지 견해와 다양한 해석을 하고 있는데 이번엔 개인주의적인 인간의 내면을 향하는 지금의 모습을 옅보고 싶다. 현대사회에서 어머니의 부고를 모른다는 건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생활고와 고독사 등의 사각지대의 사람들은 여전히 소외받고 있기에 절대라는 말은 할 수 없는 현실이다.

 

 

 

어머니의 부고를 들은 뫼르소는 장례를 치르기위해 양로원으로 향한다. 어머니의 마지막 떠나는 모습을 봐야했지만 눈물도 나오지 않고 나이조차 모르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씁쓸함에 생각나는 건 커피와 담배뿐이었다. 장례식을 마친 후 바닷가에서 더위를 식히던 뫼르소는 과거 회사동료인 마리를 만나게 되고 사랑을 나눈다.

그 무렵 알게된 이웃 레몽... 저녁 초대를 받아 함께 식사를 하던 도중 변심한 정부와 그녀의 오빠와 싸웠던 이야기를 나눈다. 그러던 어느날 해안가로 놀러간 그들은 우연히 만난 정부의 오빠 패거리들과 한바탕 싸움을 벌이게 되는데...

 

세상 속 우리는 모두 '이방인'이다. 또한 무관심한 사회가 '이방인'을 만든다. 이것은 오래도록 변화시키기 어려운 고질병 같은 것이 아닐까 싶다.

과거 대공황과 세계대전을 겪었던 인간은 메마른 삶의 연속이었지만 자유 경제와 국가간 교류로 상부상조를 하며 상생의 길을 나서면서 빠른 경제성장을 가져왔다. 현재의 문제는 코로나로 인해 경제가 위축되고 위태로운 가정의 경제가 무너지고 있는 실정이기에 무관심과 이기주의적인 성향으로 변하는 사람들이 생겼다. 모든 사람들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아직은 살 만한 세상의 실천을 보여주는 이들이 있으니까 말이다. 주인공 뫼르소가 보여준 이방인을 개인주의적인 지금과 견주어 볼 때, 같은 공간에 있음에도 현실과 마주하지 않고 타인의 사정과는 상관없는 모습을 하고 있다. 자신과는 상관없는 일이고, 자신은 타인의 문제조차 관심없지만, 자신만큼은 건드리지 않았으면 하는 개인주의 말이다. 이유는 보통의 우리는 힘이 존재하지 않을뿐만 아니라 살아있기에 그런대로 버티고 있기 때문이다. 뫼르소가 그랬던 것처럼... 그리고 지금을 버티고 있는 우리처럼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