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시티 Rome City - The Illustrated Story of Rome
이상록 지음 / 책과함께 / 2021년 9월
평점 :
품절


 

 

8세기 경 작은 도시국가로 태어난 로마... 역사상 로마는 도시로서의 국가와 국가로서의 로마로 불리며 이른바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말이 전해내려 온다. 실크로드의 끝자락에 닿아있기도 하지만 지중해를 통하는 길로도 연결되었기 때문인데, 우리가 알고있는 로마는 로마뿐만 아니라 세계를 품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로마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순례의 도시'로 요약하고 싶다는 저자... 로마라는 나라는 이방인들을 끌여들이는 힘이 있어 이 책을 만나는 독자들이 로마로의 여행을 꿈꿨음 좋겠다는 바람을 책 속에 드러냈다. 그리고 로마의 길을 걷다보면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는 유적을 만나게 되는데 이방인들에겐 그 모습이 낯설지만 그들에게는 오히려 끌어들이는 힘으로 2700년의 유구한 역사를 지닌 로마가 세계 최초의 메트로폴리스가 되고 막강한 힘을 가진 제국이라 소개한다. 그만큼 걸음을 옮기는 곳 마다 유적의 현 위치일수 있고 그곳을 밟지 않고는 지나칠 수 없는 거대한 유적의 산물인 것이다. 이렇게 오래도록 깃든 역사를 화려한 일러스트와 함께 만날 수 있다니 첫장을 넘기기전에 기분좋은 긴장감이 전해진다.

 

 

 

로마의 시작은 도시의 중심 카피톨리노에서 시작한다. 그곳에 가면 로마시청과 콜로세움, 그리고 베네치아 궁전 등의 명소가 위치해 있다. '카피톨리노'의 유래에 대해 설명하자면 기원전 752년 그곳에서 발견된 두개골은 세계의 머리로 우뚝 설 징조라며 카피톨리움이라 불렀는데, 이것이 바로 도시의 이름이 탄생한 배경이다.

특히 이 책을 읽으면서 영화 <글래디에이터><로마제국의 멸망>이 생각났는데 책에서도 영화를 언급하며 로마제국의 흥망성쇠를 보여주고 있었다. 오랜시간에 걸친 제국의 붕괴는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 때 크게 흔들렸는데 아들 콤모두스가 아닌 리비우스 장군에게 왕위를 물려주려 했지만 아들이 황제를 독살하며 권력을 차지했고 내분에 의해 제국은 황폐해 졌다. 겉으로 보이는 로마군의 용맹스런 전투는 사실이 아니였고 쓰러져가는 로마의 처참함을 숨긴 것이라고 하는데 로마는 '로마제국의 황제'라는 직함을 수여받으며 새로운 로마로 거듭나게 된다.

수많은 역사의 흔적이 그대로 유지되어있는 로마는 오래된 건축물의 잔해들이 파편으로 남아 벤치로 활용되기도 하며 곳곳에 앉아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도 만날 수 있다고 한다. 책 속에 들어있는 일러스트를 통해 역사의 현장과 유물을 옅볼수 있고 로마의 건축물과 뒷골목을 만날 수 있다는 매력에 푹 빠지게 될 것이다. 또한 로마를 방문해서 어디를 가야할지... 그곳엔 어떤 역사가 숨겨져 있는지... 그 이야기 속으로 초대한다.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