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터
유즈키 아사코 지음, 권남희 옮김 / 이봄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정주부에게 가장 행복한 시간이 언제냐고 물어본다면 아마도 가족이 함께 모여 맛있는 저녁식사를 하는 안락한 시간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어쩌면 주부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가 공감하는 말이라고 여겨지는 이유가 집이란 공간이 편안하고 안락함이 기본이다 생각하고 있기때문일 것이다. 불화가 있는 가정을 살펴보면 회사에서 일하는 시간보다 퇴근한 후 집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더 크고 아이들도 늦은 시간까지 학원에 매여있다가 집에 돌아와도 또 공부하란 잔소리에 서로가 지쳐가면 결코 집이란 공간은 더이상 안락함을 주는 공간이 아니기때문이다.

이 책은 2009년 일본에서 발생한 실제사건을 모티브로 한 미스터리로 당시 20명의 남자들에게 혼인을 빙자한 사기죄로 수감중인 키지마 카나에(= 책 속의 피고인 가지이 마나코)의 사건으로 그 많은 남자들이 뚱뚱하고 평범한 그녀에게 당했는지 페미니즘에 대한 논란도 있었다고 한다. 당시 만나던 몇 명의 남자가 석연치 않은 죽음을 맞이했고 옥중에서도 여러번 결혼을 한 사실이 밝혀져 희대의 꽃뱀이란 소리도 들었다. 이 사건을 모티브로 한 <버터>에서 보여주고자했던 중요한 요점이 무엇인지 만나보려 한다.

 

 

 

'주간 슈메이'에서 기자로 일하는 마치다 리카는 친구 레이코의 신혼집에 방문한다. 똑부러지는 가정주부였던 레이코는 아이를 갖기위해 하던 일을 그만두고 병원에 다니고 있었지만 내심 마음에 쌓인 설움이 있었던 것 같다. 어쨌든 친구부부와 저녁을 먹다가 최근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수도권 연쇄 의문사 사건'에 대한 화제로 대화를 했는데, 결혼사이트에서 만난 남자들의 돈을 갈취하고 세 사람을 살해한 혐의로 수감중인 가지이 마나코에게 리카가 취재를 신청했다. 그동안 계속 거부를 당했는데 레이코의 조언으로 그녀와 대면할 기회가 생긴 리카...

피해자들은 못생겨도 괜찮으니 자신의 노후를 돌봐줄 여자가 필요하다거나 맛있는 밥을 해주는 가정적인 여성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렇게 만난 가지이는 뚱뚱하지만 조신했고 순수한 매력에 끌렸다고 한다. 리카도 가지이를 처음 대면했을 때, 젊지도 예쁘지도 않으며 통통하고 평범한 외모에 다소 의아하기도 했지만 그녀의 예쁜 글씨체와 간결하고 애교섞인 목소리에 외모에대한 편견을 버리기로 한다. 남자를 기쁘게 해주는 일은 '일하는 행위' 가 아니라 신이 여자에게 준 사명이며 여자다움을 발휘하지 않는 것은 여자로서 역할을 외면하는 것이라 하며 리카에게 자신이 지정한 맛집의 음식을 먹고 평을 해달라고 한다.

그렇게 가지이를 만나면서 리카는 자신이 남자친구에게 원하는 조건에 대해 생각해 본다. 잔소리하지 않고 속박하지 않는... 막대기처럼 늘씬하기만 한 자신을 보며 여성이 아닌 남성다움을 느끼게 된다. 버터를 듬뿍 넣어 만든 음식에 서서히 빠지면서 당당한 자존감의 소유자인 가지이에게 현혹되어가던 리카는 그녀의 삶을 잡지에 연재하며 항소심에 여론을 모으자는 제안을 하게 되는데...

누군가에게 이상형을 물어보면 키 크고 잘생긴데다 돈까지 많으면 좋을 것 같다고 한다. 여기에 인성까지 좋으면 최고의 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상대방이 돈이 많으면 못생겼거나 잘생겼다면 인성이 썩었다는 편견에 사람들은 자신의 반려자를 상품에 가치를 매기듯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버터>에서는 그런 이상형을 무시하고 많은 남자들을 홀렸던 외로운 여자의 몸부림을 보여주는데 속에 품은 의미가 결코 작지 않았다는 점... 멋지다고 생각하는 타인의 삶에 자신을 억지로 끼워넣는 것보다 더 가치있는 자신의 진실된 삶을 보여주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듯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