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NOON 세트 - 전10권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세트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외 지음, 황현산 외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는 다른 책속의 이야기에서도 자주 등장한다. 교과서에서도 등장할정도로... 그만큼 이 책이 주는 의미가 현대에는 다양한 시각으로 해석되고 적지않은 깨달음과 교훈을 남기기때문일 것이다. 어떻게 보면 인간의 한 생을 노인과 소년의 삶에 대입시켜 세상과 사투를 벌이는 삶을 보여줬지만 단편으로는 세상의 무관심과 인생의 허무를 보여주기도 했다.

헤밍웨이의 마지막 작품인 '노인과 바다'는 책의 배경이 된 쿠바에서 집필되었고 1953년 퓰리처상과 1954년 노벨문학상을 거머쥘만큼 짧은 단편이지만 작품성이 뛰어났다고 할 수 있다. 현재에도 헤밍웨이라고 하면 바로 노인과 바다를 말하니, 그만큼 이 이야기는 널리 알려져 많은 사람에게 읽혀지고 있는 대표 소설이기도 하다.

 

 

쿠바의 늙은 어부 산티아고는 현재 84일째 물고기를 낚지 못하고 있다. 다섯살때부터 산티아고의 배에 함께 오른 마놀린은 심적으로 그를 의지하고 따랐지만 고기를 못잡은지 40일이 지나자 그 배에서 내리고 만다. 물론 마놀린의 의지는 아니었다. 오랜기간 고기를 잡지 못하니 그의 부모는 재수없는 자라며 반강제적으로 다른 배에 태운 것이다. 하지만 마음이 약한 소년은 매번 빈 배로 들어오는 산티아고를 보며 마음 아파했고 그의 끼니를 걱정했으며 무거운 짐을 나르는 것을 도와주었다.

그러던 어느날... 소년이 챙겨온 아침을 분주하게 보낸 노인은 85일째 되는 날 커다란 말린(=청새치)을 잡게 되고 노인의 힘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사투를 벌이게 된다. 낚시줄을 붙잡은 채 이틀을 보냈으니까 말이다. 어쨌든 말린과의 사투 끝에 잡게 된 노인은 또 한번의 시련과 마주하게 되는데... 커다란 말린을 끌어올리기 어려웠던 노인은 그것을 배 옆에 묶은 채 집으로 향했고 피냄새를 맡은 상어가 찾아와 또한번의 사투를 벌인다. 삶의 마지막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뇌리를 스쳤을 때 남긴 노인의 한마디는 기억에 오래도록 각인된다.

 

인간은 파괴될 수는 있지만

패배하지는 않는거야

 

 

나약한 인간의 존재가 무색할 정도로 거침없었던 항해의 순간이었다. 인간은 목표한 바를 이루기위해 뒤돌아 볼 겨를 없이 오로지 앞으로만 나아가지만 성공한 후에는 어떻게 되는가? 처음 결심한 바와는 달리 초심을 잃고 헤매는 경우를 쉽지않게 마주하게 된다. 이렇듯 '노인과 바다'에서는 세상의 시련들을 말린을 통해 보여줬고 열정이 식지않은 노인의 삶을 대변하면서, 포기하지 않는 삶이란 무가치하지 않았음을 증명했다. 어떤 결과를 맞이하더라도 그 또한 최선을 다했기에 우리는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얻게 되는 것이다. 혹은 실패한 삶을 살았더라도 책 속의 마놀린처럼 외면하지 않고 노인의 삶을 끝까지 응원하는 이가 존재했음을 깨닫게 해주었던 소설... 버겁고 힘든 시기를 지내는 우리도 포기하지 않는다면 패배한 삶이 아니라는 것을 일깨워준다.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이렇게 다시 만나는 고전은 좀더 진하게 새겨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