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하나만 선택하라면, 책 - 책덕후가 책을 사랑하는 법 INFJ 데비 텅 카툰 에세이
데비 텅 지음, 최세희 옮김 / 윌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덕후들의 책사랑을 그대로 보여주는 에세이... <딱 하나만 선택하라면, 책>은 세상의 책덕후들을 소환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책을 왜 읽는거냐고 물어본다면 "그냥 좋으니까"라고 표현할 수밖에 없다. 굳이 또 다른 이유를 듣고 싶다면 내가 경험하지 못한 세상을 간접적으로 만나볼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행복을 유지해주는 지식이 들어있기 때문이라고 하겠다. 그래도 결론은 뭐니뭐니해도 그냥 좋으니까 읽는 행위를 멈출 수 없는거다.

시간이 없어서 책을 읽지 못한다는 건 핑계일뿐, 책을 읽겠다는 목적만 있으면 어디서든 책을 만날 수 있다. 음식점에서 식사를 주문하고 남는 시간,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시간 등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은 마음만 먹으면 무궁무진하다는 점... 이런 책덕후들은 틈새시장을 활용하듯 틈새시간을 이용해 책과의 만남을 즐긴다.

아마도 서점이나 도서관에서 이 책을 만나 자연스레 손을 뻗었다면 그들은 이미 책덕후라는 점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표지속에 있는 이 책의 저자 데비의 모습이 부러웠거나 이렇게 책읽는 행위를 하고 싶은 마음의 목소리를 들었을테니 말이다. 책장을 펼치려는 손이 살짝 떨려오지만 이 기분좋은 긴장감을 오래도록 유지하고 싶어 아주 천천히 페이지를 넘겼다.

 

 

오늘은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날... 이런 날은 집에서 차 한잔과 함께 책읽기 딱 좋은 날이다. 그리고 햇살이 집안을 가득 비추는 날 또한 책읽기 좋은 날이지. 그렇게 <딱 하나만 선택하라면, 책>은 책을 좋아하는 이들의 마음속을 들여다보는 듯 너무나 나와 같은 일상을 보여준다. "거기! 책 읽고 있는 당신! 당신은 책과 함께 이런 삶을 보내고 있죠?"라고 얘기하듯 말이다.

가방속에 항상 책이 있기에 작은 가방은 생각지도 않고 취향대로 책을 고르는 방법과 그 책을 들고 어디에서 읽는지 얘기한다. 책을 읽을 때 곁에두는 간식거리를 공유하고 책을 만나는 곳을 얘기하며 최고의 선물이 책과 관련된 것이라는 걸 나누는 나만의 시간을 갖게 한다. 추천도서와 책이 나에게 알려주는 열린 생각으로 공감하고 주어진 삶에 감사하는 마음도 나눠주어 책을 읽는 순간만큼은 그 세상은 내것이 된다는 점도 느끼게 해준다.

하루종일 집에 있으면 온 몸이 근질거려 못 참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책덕후들은 집에만 있어도 좋으니 집안 일 하루만 쉬게 해준다면 제발 집에 있고 싶다고... 마음편히 그 무엇에도 간섭받지 않고 책을 읽을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힐링이라고... 다만, 커피는 필요하지만... ^^

이런 것이 일상인 우리를 이상하게 보는 사람들이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은 이유가 책덕후들도 저마다의 일을 하고 있고 시간을 짬내서 취미생활로 독서를 하고 있지만 그것이 좀 과하다는 것일 뿐이지 이상한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예를들자면 아이돌을 좋아하는 청소년들이 그들에게 푹 빠지면 펜레터도 보내고 각종 굿즈를 모으려 하는 것처럼 책덕후도 좋아하는 작가의 책을 읽고 특별판을 소장하고 싶은 것도 바로 같은 마음에서 생기는 것이다.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는게 너무나 아쉽지만 그 뒤에 쌓여진 책탑이 있으니 오늘은 이만 접어야겠다.

이제 어떤 책을 읽을까나??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