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매혹한 돌 - 주얼리의 황금시대 아르누보, 벨에포크, 아르데코 그리고 현재 윤성원의 보석 & 주얼리 문화사 2
윤성원 지음 / 모요사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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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석이라고 하면 부와 명예의 사치품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저자도 마찬가지로 강의 현장에서 이런 편견된 시선과 부딪혔는데 주얼리는 시대가 보여주는 경제성장의 가치이며 역사 속 인물의 추억의 소장품으로 우리는 이제 보석을 사치품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예술과 문화의 경제적 유산인 시각으로 봐야한다고 하며 이 책을 쓴다고 소개했다.

전 편에 소개한 <세계를 움직인 돌>에서는 귀한 가치를 찾는 인류의 피와 땀 그리고 눈물의 역사를 보여줬다고 한다면 <세계를 매혹한 돌>에서는 근현대사를 이끈 시대적 가치와 사상을 품은 보석의 행보를 보여준다. 특히 두번의 세계대전과 경제공황을 겪으며 역사속의로 사라진 것들과 세상밖으로 나온 보석을 소개한다는데 무척 기대가 됐다.

복고풍 주얼리로 보석의 문을 연 <세계를 매혹한 돌>은 영국의 해리왕자와 메건 마클 왕자비가 영국왕실을 떠난 이유가 인종차별때문이라 했는데, 서양에서는 여전히 끊이지 않는 문제로 대두되기도 한다. 그래서 고대 누비아의 파라오를 묘사한 이집트 복고양식의 주얼리는 특별하다는데 바로 카를로 줄리아노의 브로치가 그러하다. 서양에서는 흑인초상의 주얼리가 흔하지 않았지만 이 이집트 복고양식은 세월이 지난 후 다시한번 흥행한다.

또한 화려한 튜더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를 뽑으라면 '홀바인풍' 주얼리다. 초상화가의 이름을 딴 이것은 화가의 드로잉을 참고하여 만들어졌으며 이를 베낀 영국은 르네상스 시대를 테마로 가장무도회를 장식하기도 했다.

 

 

 

18세기의 빨간 초커가 단두대의 희생자를 상징했다면 19세기엔 매춘을 상징한 검정 초커를 보며 몹시 놀랐다. 한때 우리나라에서 굉장히 유행하고 있던 패션 아이템이었기 때문인데 이것의 상징이 매춘이었다니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마네의 작품 '폴리베르제르의 술집'에서도 종업원의 목에 검정 초커를 예를들며 거울에 비친 신사를 통해 당시에 매춘도 겸했던 것을 암시하고 있다. 에드가르 드가의 발레리나들도 마찬가지로 노동자 계층에 속해 있던 그녀들도 후원자를 통해 매춘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요즘은 코스튬 주얼리로 모조보석과 비금속 등으로 만들어진 주얼리가 패션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는 부와 지위가 아닌 스타일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감각적 도구인 것이다.

읽는내내 눈이 즐거웠다. 시대적 배경을 둘러싸인 보석의 가치와 역사는 여전히 아름다웠다. 경제적 가치 창출의 목적도 있겠지만 희소성을 생각하자면 그만큼 가치의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닐까?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함은 누구나 원하는 욕구니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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