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유산 - 상 열린책들 세계문학 221
찰스 디킨스 지음, 류경희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소년의 성장을 진솔하게 바라볼 수 있는 고전문학, 위대한 유산... 가진 것 하나없는 사람들에게 갑자기 많은 것이 생기면 돈의 크기와 가치를 파악하여 얼마나 체계적인 소비를 해야하는지 제대로 알지못해 탕진하고 만다고 한다. 뉴스를 보면 한탕을 노리는 젊은이들이 주식, 비트코인, 로또 등을 통해 가치투자라 하며 달려들지만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를 수도 없이 봤다. 또한 로또 1등에 당첨됐더라도 몇 년뒤에 빚더미에 쌓인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지금도 이런 세상일지언데 과거 찰스 디킨스가 보여준 미래의 혜안이 얼마나 크고 거대한지 만나보고 싶었다. 저자는 한 소년의 성장기를 그렸지만 소년의 삶 속에 얽혀있는 이들로 하여금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모습이 무엇인지 옅볼수 있다는 생각에 긴장감이 돌았다. 과거나 현재가 많이 변화했지만 인간의 사상은 시대가 발전한만큼 진화하지 못한 듯 하여 무척 씁쓸했다.

 

 

 

어릴적 부모님과 형제를 모두 잃은 핍(=필립)은 스무살 넘게 차이나는 누나와 함께 살고 있다. 누나는 대장장이 조 가저리의 부인이다. 다행히도 조는 아내를 무척 사랑하고 핍에게는 둘도 없는 친구같은 존재였지만 나쁘게 말하면 마음만 착한 모자란 사람이었다. 핍의 생활은 이름처럼 궁핍했다. 질문을 많이 한다거나 작은 실수를 저지르면 가차없이 손이 날라오고 몸뚱아리가 들려 벽으로 날아가기도 했기 때문이다.

 

어느날 해비셤의 저택에서 놀아줄 아이를 구한다는 말에 핍을 그 집으로 보냈고 여러번 다녀온 뒤에는 조와 도제계약을 할 수 있도록 미스 해비셤이 도와준다. 하지만 핍은 그러한 삶에 회의를 느꼈다. 그래서 배움이 필요하단 생각을 했고 행동으로 옮기는 중에 알 수 없는 누군가가 엄청난 유산을 물려줬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조건은 신사가 되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상속하는 자를 궁금해 하지 않는 것이었다. 그렇게 바라던 바를 이룬 핍은 진정한 신사가 되기 위해 런던으로 향한다. 이것이 '위대한 유산 - 상편'의 대략적 스토리다.

 

이 책을 읽다보니 얼마전 수업시간에 활용할 도서를 찾는 친구들이 생각났다. 아동범죄에 대한 것인데 그 친구들에게 명작동화를 죄다 추천해 줬다. 어린 나이에 학업은 시키지 않고 일만 시켰던 신데렐라, 아이들을 유기했던 헨젤과 그레텔 등 소개하자면 너무나 많은데 당연 최악의 범죄는 바로 '위대한 유산'이 아닌가 싶다. 핍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학대는 기본이고 아동 인권 유린으로 상습적인 협박으로 인권을 짓밟았다.

 

위의 이야기는 주제를 다르게 생각한 것이기도 하지만, 정말이지 핍의 어린 시절은 읽는내내 마음이 쓰렸기에 현재의 법과 연관시켜 본 것이다. 어쨌든 어려운 시절을 겪고난 그에게 막대한 유산이 생겼으니 부디 올바른 방향으로 자아개발에 힘썼으면 하는 바람이 가득하고 다음 편에서 만날 핍의 모습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