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슨 버틀이 말하는 진실 미래주니어노블 8
레슬리 코너 지음, 민지현 옮김 / 밝은미래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무집을 받치고 있는 커다란 나무... 빨간 열매가 달려 있는 것을 보니 사과나무인 듯 하다. 아이의 허리가 휘어지도록 쳐다봐도 그 집은 왠지 꿈쩍도 하지않는 느낌이었다. 아마도 주인공인 아이가 말하려 하는 진실을 그 누구도 들어주지 않는걸까?

  "상자 밖으로 나와서 생각해. 할 수 있겠니?"

  틀에 박힌 생각... 책에서 말하는 상자의 크기가 얼마인지 알 수 없으나 우리가 생각을 달리해서 말하자면, 상자쯤이야 마음만 먹으면 쉽게 열고 나올 수 있지 않을까? 뭐, 재질이 나무라던지 절대로 열 수 없게 단단히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면 말이다. 사람이 마음먹기가 힘든 것 뿐이지, 마음만 먹음 뭐든 깨고 나올수 있는게 우리라고 믿고 싶다. 어떤 어려움에도 책 속의 주인공이 실망하지 않았음 좋겠고 그가 말하는 진실을 귀기울여줄 누군가가 존재하기를 기대한다.

  메이슨 버틀에겐 둘도 없는 친구가 있었다. 줄을 당기다가 아무 이유없이 '툭!' 끊어져 버린 것처럼 모든것이 멈춘것 같았다. 학교에서나 길 어디에서 만나면 항상 자신을 괴롭히는 랜스가 있었지만 베니가 함께였기에 괜찮았다. 그런 친구를 이제는 볼 수 없다. 우리집 과수원에 있는 나무집에서 떨어져 있는 걸 메이슨이 발견했고 친구는 차갑게 식어있었기 때문이다.

  메이슨은 심한 다한증과 글을 쓰지 못하는 학습장애를 가지고 있다. 다행히 사회복지실에 계신 블리니 선생님은 항상 따뜻하게 맞아주셨기에 피난처가 되기도 했다. 그곳에서 만난 새친구 캘빈은 아픈 기억을 잊게 해줬는데 큰 부상을 입고 만다.

매번 찾아오는 경찰... 자신을 안됐다는 듯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 메이슨은 그런 감정들을 드래곤에 전달한다. 드래곤은 말을 하면 글이 입력되는 장치로 블리니 선생님이 사회복지실로 찾아오는 친구들을 위해 제공한 것이다. 그렇게 메이슨의 기록은 어떤 진실을 담고 있을지...

  어쩌면 부모들은 자신이 내 아이를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착각을 한다. 어느정도는 일리있는 말이지만 아이가 정말 말하기 싫어하거나 두려운 사실들은 숨기려 마음만 먹는다면 얼마든지 속내를 숨길 수 있다는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책 속에 등장하는 메이슨의 가족은 아이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끝까지 정직한 아이임을 말해주며 격려의 말을 아끼지 않았다.

   그럼에도 괴롭힘을 당했던 사실... 하교하면서 스쿨버스에서 내리자마자 집까지 달려야 했던 사정은 몰랐던 것 같다. 친구를 따돌리거나 괴롭히는 것이 얼마나 악질적인지 교육을 통해 인지시키는데도 왜 변함없이 이런 일이 되풀이 되는 건지 무척 가슴이 아프다. 메이슨 버틀이 말하는 진실을 통해 제대로 된 어른으로서 역할을 잘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보다 더 따뜻한 이야기가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