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자 신데렐라
리베카 솔닛 지음, 아서 래컴 그림, 홍한별 옮김 / 반비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날옛날 신데렐라가 살았단다. 일찍 어머니를 여의고 새엄마와 언니들에게 구박을 받으면서 재투성이 일꾼으로 살게 되었지... 그러던 어느날 왕국에서 거대한 파티를 열게 되었고, 홀로 남은 신데렐라는 울고 있었지만 파란 요정이 나타나 호박마차와 예쁜 드레스, 그리고 유리구두를 선물 해 줬지... 12시 종이 울리자 신데렐라는 약속된 시간에 늦을까봐 헐레벌떡 달려오다 구두 한 짝을 놓고왔지뭐야? 그녀를 찾기 위해 왕자는 마을의 온 집을 찾았고 그렇게 다시만난 신데렐라와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단다..."

 

위의 이야기가 아니였어요...

'해방자 신데렐라'는 이 모든 것들을 저버리고 자신이 진정 원하고자 하는 일을 찾습니다. 신데렐라 뿐만 아니라 신데렐라에게 은혜를 입었던 동물친구들도 그녀에게 베품을 받았던 은혜를 값기위해 왕국 파티에 동행을 하지요. 하지만 집으로 돌아오고 나서 말로 변한 쥐들은 무서운 것 없이 마음껏 달리는 말의 모습으로 남고 싶다고 했어요. 어떤 쥐는 집에서 기다리는 새끼 쥐때문에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했지요.

그럼 신데렐라는 무엇이 되고 싶었을까요? 그리고 왕국에만 갇혀 있던 왕자는 또 무엇이 되고 싶을까요? 또 엄마가 말하는 대로만 살아왔던 새침떼기 언니들은 하고 싶었던 것이 없었을까요? '해방자 신데렐라'는 이런 질문들을 마구 던진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있는 친구들은 진정 무엇이 되고 싶은지 말이지요.

리베카 솔닛의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여자들은 자꾸 같은 질문을 받는다>를 읽으면서 페미니즘에 대한 틀에 박힌 잘못된 인식을 다시 잡곤 했는데, 어린이들에게 전하는 철학적 질문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이것도 안되고 저것도 안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 되던간에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주는 것! 바로 '할 수 있다!'는 메세지를 전해 준답니다.

특히 그림자그림으로 그려진 책을 보면서 아이들이 마음껏 마음속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다는 게 좋았고 자신이 생각했던 이야기와 많이 달라서 놀랐던 것 같기도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