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기타 사건부 미야베 월드 2막
미야베 미유키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여성작가 미야베 미유키, 한국에서도 마찬가지로 '미미여사'라는 닉네임으로 친숙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번이 미야베 월드 제2막이라고 하니 전 시리즈에서도 무척 사랑을 받았었나보다.

 

  그렇기도 한게 마포 김사장이란 분의 정성스런 엽서 한장, 착한 기타군을 잘 부탁한다는 메세지가 동봉되어 있었고 에도시대의 괴담이라거나 이상하게 얽혀진 수수께끼를 만날 수 있다니 기대가 되는 건 당연하다. 어쨌든 착한 성품을 가진 이들이 들려주는 듯 한 옛날 이야기 같은 느낌의 스토리가 무척 정감이 갔다.

 

  특히나 책을 만나기 전에 알아두면 이해하기 쉬운 직업들이 있는데 이름이 무척 낯설다. 에도시대엔 책이 귀한 존재였는지 두꺼운 박스에 따로 보관했다고 한다. 바로 보관상자를 만들어 파는 직업이 '문고상'이다. 또하나, 과거 범죄자였던 이들을 고용해 범죄의 습성을 잘 아는 그들에게 정보를 얻어내는 '오캇피키'라는 직업도 있다. 그래서 세 살때 부모를 잃어버린 주인공 기타군은 센키치 대장을 만나 기숙하면서 소소한 일을 도왔지만, 거리를 다니며 사람을 많이 만났기에 오캇피키도 병행했다.

 


  이야기의 시작은 이렇다. 문고상인 센키치 대장이 집에서 술안주를 삼아 복엇국을 먹다가 독에 중독되어 사망하고 만다. 맏형격인 만사쿠가 문고상을 물려받지만 대장의 부인 마쓰바와 기숙하며 보냈던 기타이치는 다른 곳으로 이사하게 되지만, 애초에 아무것도 가진게 없었기에 그날그날 열심히 사는 기타군은 왠지 곁에서 챙겨줘야 하는 작고 약한 소년같았다.

 

  그런 기타군이 가는 길에 기이한 일들이 끊임없이 벌어진다. 아이가 없어졌는데 운명에 의한 염라대왕의 뜻이라하고, 남녀사이를 중재하는 중에 주인없는 유골을 발견하고 의문의 납치사건까지 발생하고, 결혼식날 난데없이 나타나 죽은 부인의 환생이라며 다시 부부가 되고싶다는 이런 기괴한 사건의 진상을 파악하러 기타군이 나선다.

 

  조용한 듯 하지만 넌지시 물어보면 입이 가볍다 할만큼 비밀을 털어놓는다. 속에 있는 말을 속 시원하게 내뱉지도 못하는 소심한 성격이지만,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끝까지 책임지고 해내는 지구력과 끈기도 가지고 있는 기타군. 그렇게 욕심없고 착하기만 하며 친절한 기타군은 센키치 대장의 '붉은 술 문고'를 계승하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