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토란 : 사계절 건강 밥상편 - 따라 하고 싶은 한 끼! ㅣ 알토란
MBN〈알토란〉제작진 저자 / 다온북스컴퍼니 / 2021년 5월
평점 :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주부들의 걱정도 또 하나 늘어났지요? 아침, 저녁만 해결하면 되었던 것을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을 하면서 삼시세끼를 다 해야 하는데요. 아침이야 가볍게 먹는다고는 하지만 점심과 저녁 밥상을 차리면서 골고루 영양섭취할 수 있는 부분이 몹시 걱정스러웠습니다.
학교에서 제대로 먹는지 안 먹는지는 모르겠지만, 영양사 선생님이 균형있는 식사를 제공한다는 믿음으로 그나마 마음이 편안했는데 집밥만 먹다보니 역시나 만만한 달걀과 멸치볶음정도는 매일 올라오는 반찬이 되었어요. 이번 기회에 없는 솜씨를 발휘해 누구보다도 잘 견뎌낸 가족이 되고 싶어 일단 맛깔스런 밥상을 준비했답니다.

매일 먹는 '집밥'을 더 건강하고 맛있게 낼 수 있는 비법을 소개하는 알토란... 만능장에 이어 사계절 건강 밥상을 전수합니다. 모든 음식은 제철에 먹는게 건강한 식재료를 제공 받을 수 있는데요, 새싹이 돋아나는 봄은 생기를 충전하는 밥상으로 쑥, 봄동, 주꾸미, 꽃게 등의 먹거리를 소개해요. 여름은 열무, 가지, 오이, 전복 등과 더운 날을 이겨내는 스페셜 복날 밥상도 선보인답니다. 가을은 낙지와 우엉 등의 요리법을, 겨울에는 시래기, 무김치, 꼬막, 매생이 등의 건강 밥상과 스페셜 코너로 한해의 건강을 기원하는 정월대보름 밥상, 천고마비의 추석밥상, 그리고 가족 모두 새날을 맞이하는 새해 밥상을 소개하지요.
특별한 재료가 아닌 제철에 만나는 재료들로 맛깔나는 집밥을 소개하는 알토란은 특히 '맛의 한 수'라는 코너를 준비해 재료를 준비할 때 제맛을 유지하는 팁을 알려줍니다. 싱싱한 재료를 고르는 방법을 시작해서 손질하는 방법까지, 무엇하나 빠트리지않고 상세히 설명해 주는데요, 방송중에 셰프의 입담이 들어가 있어 좋답니다. 만드는 법은 기본이고 한 눈에 볼수 있는 요약 레시피도 있어 주부9단 정도면 뚝딱 만들어 낼 수 있지요. 덕분에 집밥 걱정은 당분간 접어둬도 괜찮을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