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베이
조조 모예스 지음, 김현수 옮김 / 살림 / 2021년 3월
평점 :
절판


 

저자 조조 모예스를 좋아하게 된 계기가 '미 비포 유'에서 보여준 시한부인생의 마지막 사랑의 감동이 여전히 뇌리에 새겨져 있기 때문이다. 가슴시린 사랑이란 누군가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그대로의 모습을 지켜주고 간직할 수 있게 하며, 이만큼이면 그래도 행복한 삶이였다는 추억을 남기는 것만으로도 되는 것이다 싶었다. 마찬가지로 '실버 베이'도 처음부터 끝까지 사랑이야기였지만, 무언의 언어로 인간에게 던지는 과제와 타인을 함부로 평가하지 말라는 경고가 더해져 여러모로 공감가는 이야기가 담겨져 있었다. 그리고 바다를 즐기고 있는 사람들에게 과제를 남긴 소설이기도 했다.

호주의 작은 바다를 품고 있는 마을 실버베이, 그곳엔 여전히 돌고래와 고래가 찾아온다. 그래서 그곳 사람들은 자연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관광과 호텔을 운영하며 가깝게 지내고 있다. 실버베이 호텔을 운영하는 캐슬린은 과거 상어를 잡아 큰 이슈가 되어 성행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오래되고 인적이 드물어 무척 조용한 휴향지로 사실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었다.

그리고 도망치듯 실버베이로 온 라이자는 아픈 비밀을 가슴에 품어두고 자신의 딸 해나와 함께 이모 캐슬리의 배를 물려받아 홀로 고래를 보러 바다에 나가거나 관광객을 태우고 다니며 영업을 한다. 누군가의 눈에 띄지 않으려 애쓰는 모습은 아물지않은 상처를 더 아프게 했고, 어느날 영국에서 온 투숙객 마이크가 위험에 처한 자신을 도와줬을 때 조금씩이나마 마음의 문을 여는 듯 했다. 하지만 그의 본 모습은 실버베이를 인수해 최신식 호텔과 레저산업을 계획하고 있었으니, 이들은 결코 이루어질 수 없는 안타까운 연민만을 남기게 된다. 그들의 앞날에 과연 은빛 찬란한 희망을 볼 수 있을까 무척이나 궁금해진다.

유령그물, 죽음의 덫이라고 불리고 정확히는 바다 한가운데 버려진 그물이다. 어두운 곳에서 아무렇게나 떠다니다가 바다생물의 길을 막기도 하고 암초에 걸리면서 결국 죽음에 이르게 한다고 한다. 우리도 매일매일 힘든 사투를 벌이면서 살아내고 있지만 막다른 골목에서 무너지기도 한다. 삶은 사랑의 힘으로 거듭나고 용기를 얻는다. 책 속의 인물들도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가 사랑이였고, 마찬가지로 독자로서 나는 이들의 모든 사랑을 믿고 응원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