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소소설 대환장 웃음 시리즈 1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blog.naver.com/hestia0829/222279389624

 

 

천재 미스터리작가가 출간한 대환장 웃음 시리즈라니 과연 웃음코드가 맞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지만 저자의 문장력이라면 웃음코드도 치밀하게 연결지어 웃지 않고는 못 배기게 써내려 갔을 것이란 믿음이 있었다. 평소에 가장 좋아하는 작가가 누구냐고 물어보면 당연 히가시노게이고라고 대번에 말 할 정도로 그동안의 저자의 미스터리 소설을 만나면서 친근감마저 들었기에, 이 시리즈는 한바탕 시원하게 웃어 넘길만한 소재와 기발한 아이디어로 즐기면서 읽으면 되겠다고 생각했다.

첫번째 '울적한 전철'은 회사생활을 했던 지옥철의 악몽을 회상하듯 책 속에 있는 누군가와 당시의 나는 무척이나 닮아 있었다. 몰리는 출퇴근 시간에 노인들은 왜 돌아다니고 떼쓰는 아이하나 제어하지 못하는 한심한 아줌마, 그리고 누가 보든 아랑곳하지 않는 미니스커트 아가씨에 팬티 한번 보고자 집요하게 파고 드는 시선은 그야말로 전쟁통이지만 그런 상상들을 글로 보자니 웃음이 터질 수밖에 없었다. 여자는 젊으나 늙으나 다 소녀의 마음을 품고 있는 '할머니 광팬', 자신이 이루지 못한 꿈을 자식에게 강요했던 '고집불통 할아버지', 읽다보면 모든 생물의 근원은 둔갑한 너구리였다고 믿게 만드는 '초너구리 이론', 생사가 달려있는 위험 속에서도 인간의 내기 본능은 영원하다는 '무인도 스모중계' 등의 이야기는 인간의 개인주의적 성향과 경제적으로 부유하고 싶다는 끝도없는 욕구를 보여준다.

특히나 웃음코드는 아니였으나 가장 마음이 쓰였던 단편 '동물가족'은 하지메가 왜 인간들이 인간으로 보이지 않고 대부분 동물로 보이게 됐는지, 게다가 자신마저도 그렇게 보일 수밖에 없었는지 이해하게 되니 현재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의 마음고생이 그대로 보여지는 듯 해서 뭉클하게도 만들었다.

 

 

'어딘가 이상한 사람들이 벌이는 무섭고 수상한 웃음세계'라고 소개하지만 세상에는 이보다 더한 사람들도 있지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오랜만에 반가운 사람들을 만나 안부를 물으며 그동안의 다양한 사연과 사건들에 대한 대화를 하면서 박장대소하며 웃기도 하고, 더 나아가서는 진짜 황당한 일들이 수도 없이 일어나니까 말이다. 웃다보면 아마 마지막 페이지 일수도 있으니 아쉬워 마시길... 다음편이 기다리고 있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