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가신 사랑 나쁜 사랑 3부작 1
엘레나 페란테 지음, 김지우 옮김 / 한길사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blog.naver.com/hestia0829/222262786779

 

 

사랑함에 있어서 성가신 경우가 있을까, 한참을 생각하게 했다. 특히 이 책은 여성과 어머니에 대한 강렬한 사색이라는 소개글에서 느끼듯이 떨어져 있긴 어렵지만 함께 한공간에 있으면서 가족이란 이유때문에 얽히고설킨 부담감을 외면한 채 자리를 지켜야 하는 의무감 등이 이유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예상과 다르게 어머니에 대한 이상을 추구하고 자아정체성의 존재를 혼동하는 한 여자를 발견하게 되었다. 과연 그녀가 이끄는 길을 따라 같이 걸으며 그녀가 말하고자 했던 그녀의 이야기를 조심스레 들어보고자 한다.

미스터리 소설인가 의문이 들기도 했던 '성가신 사랑'은 어머니로부터 사랑을 갈구한 책 속 여인의 이야기다. 그녀의 이름은 델리아, 어머니는 아말리아였다. 어머니처럼 살고 싶지 않았고 어머니와 연관된 일이라면 몸서리 치도록 싫었다. 하지만 델리아는 어머니와 가장 많이 닮았있었고 몸짓과 말투도 흡사했다. 어머니가 모닝 커피를 들고 침대 끄트머리에 앉기만 해도 등을 돌려 누워버렸던 그녀는 어머니를 지워버리고 싶었다. 그러던 어느날 자신의 집으로 찾아 온다던 어머니는 소식이 없었고 서너번의 통화 이후 사망소식을 듣게 된다. 장례식이 끝난뒤 유품을 정리하려 어머니의 집을 찾았고 이웃집 부인에게 남자가 있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그녀에겐 어렸을 때부터 두려움의 대상이었던 카세르타가 떠오른다. 어머니 아말리아의 흔적을 찾아 다니던 델리아, 우울과 폭력이 난무했던 자신의 가정사, 웃음을 흘리며 남자들을 유혹했다는 엄마, 누구도 엄마편에 서서 들어주는 이 하나 없었던 그때, 델리아도 마찬가지로 홀로 버려진 듯 했다.

엄마와 딸은 친구같다고 해야 할까? 잔소리 대마왕이라 말하면서도 옆에 꼭 붙어다니는 껌딱지, 게다가 상처주는 말들은 어쩜 그리 잘하는지... 어느날은 엄마처럼 무엇을 잘 하고 싶다거나 엄마를 닮고 싶다고 애교를 부려댄다. 하지만 성가신 사랑은 거기에서 멈추지않고 불행한 가족관계 속에 간절히 사랑을 받고 싶어하는 델리아가 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처럼 어머니가 가지고 있는 매력에 심취하거나 동경의 대상이기도 했던 그녀, 집요하게 닮아 있지만 질투감도 느끼는 듯 했다. 자신과 어머니 사이에 이중사고를 하며 내가 누구인지 정체성을 잃어가는 안타까운 사랑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